본문 바로가기

Press Center

LG이노텍, 2040 탄소중립 선언

 

■ 2030년까지 전력 100% 재생에너지로 전환


LG이노텍(대표 정철동, 011070)이 2040년 탄소중립 달성에 본격 나선다.
 
LG이노텍은 최근 ESG위원회를 열고, ‘2040 탄소중립 추진계획’을 결의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선언을 계기로 LG이노텍의 ESG경영 행보에 더욱 힘이 실릴 전망이다.
 
탄소중립은 기업이 배출한 만큼의 이산화탄소를 제거하는 대책을 세워 실질적인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것을 말한다. 기후변화와 ESG 경영이 산업계의 화두로 떠오르며 많은 글로벌 기업에서 탄소중립을 추진하고 있다.

LG이노텍이 탄소중립에 나선 것은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온실가스 저감에 앞장서 글로벌 기후변화 대응 노력에 힘을 보태기 위해서다.

‘2040 탄소중립 추진계획’에는 탄소중립을 위한 연도별 목표와 세부 추진전략이 포함됐다. LG이노텍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2030년까지 전 세계 사업장에서 사용하는 전력을 모두 재생에너지로 전환하고, 2040년에는 탄소배출을 제로화 한다는 방침이다.



■ 폐기물 매립 제로 전사업장 확대, 업무차량 무공해차 전환

 

먼저 LG이노텍은 2030년까지 전 세계 사업장에서 사용하는 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에서 얻는다는 계획이다. 전력은 LG이노텍 온실가스 배출량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탄소중립을 위해 소비전력을 재생에너지에서 충당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다.

이를 위해 국내 사업장은 태양광 발전 설비 도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재생에너지 발전 업체로부터 직접 전력을 구매하는 ‘전력거래계약(PPA, Power Purchase Agreement)’, 한국전력에 추가 요금을 내고 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기를 공급받는 ‘녹색프리미엄’ 제도 등을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실제로 LG이노텍이 올해 녹색프리미엄으로 공급받는 재생에너지 전력은 총 192GW(기가와트)로, 이는 약 6만 5천 가구가 1년 동안 사용하는 전력과 맞먹는다.
 
베트남 등 해외 생산시설도 재생에너지 사용을 늘려 나간다는 방침이다. PPA나 재생에너지 사용 인증서와 같은 국가별 제도를 활용하고, 태양광 발전 설비 도입을 검토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탄소감축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활발히 실행해 나갈 계획이다.

LG이노텍은 매립 폐기물에서 발생하는 탄소를 줄이기 위해 ‘폐기물 매립 제로(Zero Waste to Landfill)’ 인증을 전국 및 해외 사업장으로 확대한다.
 
이 인증은 글로벌 안전인증 회사인 UL(Underwriters Laboratories)에서 기업의 자원순환 노력을 평가하는 국제 지표다. 지난해 LG이노텍 구미사업장이 소재·부품 업계 최초로 폐기물 전량을 자원으로 재활용하는 성과를 인정받아 최고 등급인 ‘폐기물 매립 제로 플래티넘 등급’을 획득한 바 있다.
 
뿐만 아니라 LG이노텍은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위해 2030년까지 업무용 차량을 100% 무공해 차량으로 전면 교체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전국 사업장의 전기차 충전 인프라도 지속 늘려 나가고 있다.



■ “균형 있는 ESG 경영 실천으로 고객가치 제고”

 

정철동 사장은 “경영활동 전반에 걸쳐 환경영향 최소화를 위한 투자와 기술 도입을 적극 확대하여 지속가능한 생태계 구축에 앞장설 것”이라며, “환경뿐 아니라 임직원, 지배구조 등 다방면의 균형 있는 ESG 경영 실천을 통해 고객가치를 제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