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Culture

LG이노텍 신규 입사자를 위한 특별한 온보딩 프로세스를 소개합니다!

 
새로운 시작에는 설렘과 긴장이 함께 따르기 마련입니다. 처음으로 사회생활에 발을 내딛는 신입사원이라면 드넓은 바다 위에 뗏목 하나로 항해를 시작하는 막연한 기분이 들 것이고, 경력사원이라 해도 올바른 속도와 방향으로 잘 나아갈 수 있을지 걱정될 거예요. 이렇듯 저마다의 고민을 안고 LG이노텍의 새 식구가 된 모든 구성원들이 회사라는 큰 배에 안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바로 '온보딩(On-boarding)' 입니다. 

LG이노텍에서도 신규 입사자를 위해 특별한 온보딩 프로세스를 운영하고 있어요. 신규 입사에 대한 환영의 마음을 전하고, 회사에 순조롭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도우며, LG이노텍 구성원으로서의 자부심을 갖도록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마련했는데요. LG이노텍만의 온보딩 프로세스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이보다 더 짜릿할 수 없다! 영상으로 만나는 최종 전형결과


최종합격이 확정되면 전형결과 발표가 영상으로 전달됩니다. 결코 쉽지 않았을 취업 및 이직 생활의 마무리를 축하하는 CEO와 동료들의 영상 메시지로 합격의 기쁨을 더욱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죠.

환영 영상으로 소속감을 느낀 LG이노텍의 최종합격자들은 부모님 또는 배우자와 함께 영상을 다시 보면서 합격의 기쁨을 나누었다고 해요. LG이노텍의 새 가족이 되었음을 실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업무 환경도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깜짝 환영 영상은 LG이노텍이 준비한 첫 번째 선물이랍니다.

 


출근 첫날의 서프라이즈 이벤트, 체크인(Check-in) 메시지


출근 첫날, 처음으로 회사 메일함을 열어본 신규 입사자들은 특별한 연락에 깜짝 놀랍니다. 바로 가족이 직접 작성한 입사 축하 메일인데요. '사랑하는 아들, 입사와 첫 출근 축하한다', '오늘 사회에 첫발을 내딛었는데 걷는 발걸음마다 행운이 깃들길 엄마는 늘 기도할게. 사랑하고 고맙다 우리 딸', 그동안 힘들었을 텐데, 이겨내고 견뎌줘서 고마워. 입사 축하하고,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자!' 등의 메시지를 받은 신규 입사자들의 마음이 어떨지, 상상만 해도 벅차오르는 느낌이 들지 않나요? 

 


이러한 메일을 받을 수 있는 비밀은 '체크인(Check-in) 메시지' 덕분입니다. 체크인 메시지는 신규 입사자의 첫 출근 직후 회사에서 가족들에게 보내는 문자메시지예요. 새로이 시작하는 신규 입사자에게 응원을 보낼 수 있도록 회사 메일 주소가 안내됩니다. 신규 입사자에게는 감동과 자신감을 안겨주고, 가족들에게는 회사에 대한 신뢰를 전하며 잊지 못할 기억을 남겨주는 이벤트예요. 

신규 입사자의 소속 사업부장이 직접 써 내려간 문자메시지는 LG이노텍을 선택함에 감사의 뜻을 전하는 인사말을 시작으로, 회사와 함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든든한 약속도 담겨있습니다. 체크인 메시지에는 또 다른 디테일이 숨어있는데요. 신입사원과 경력사원이 받는 문자 내용이 조금씩 다르다는 것입니다. 신입사원은 대부분 부모님에게, 경력사원은 다수가 배우자에게 메시지를 전송하기 때문이에요.

 

 


실제로 체크인 메시지는 신규 입사자와 신규 입사자의 가족 양쪽 모두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올 상반기에 신규 입사한 구성원들은 '메일로 전해진 아빠의 응원에 힘을 낼 수 있었다', '자랑스러워하시는 부모님 덕분에 LG이노텍 일원으로서 자부심이 생겼다' 등의 긍정적인 소감을 밝혔어요. 

한 어머니는 글로벌 기업에 입사하게 된 자녀가 기특하면서도 첫 회사생활에 적응할 수 있을지 걱정되는 마음이 들었는데, 회사의 메시지를 받고 LG이노텍이라는 기업에 대한 신뢰가 두터워졌다며 고마움을 표현했고요. 자녀의 첫 출근에 덩달아 긴장해 있을 부모님의 심정을 회사가 먼저 헤아려준 덕분에 위안이 되었다는 분도 있었습니다. 

 

 
체크인 메시지에는 입사일을 기념하고 가족들과 함께 축하의 마음을 나눌 수 있도록 케이크 교환권도 함께 전송됩니다. LG이노텍의 새 구성원이 되었다는 자부심과 기쁨을 가족과도 함께 나눴으면 좋겠다는 마음을 담았죠. :)




어서와~ LG이노텍은 처음이지? 팀원들이 준비한 보금자리, 리저브드 데스크


응원 메시지로 힘을 얻었다면 회사에 차츰 적응해 나가는 단계가 필요하겠죠? 완벽한 업무 공간을 조성하기 위한 ‘리저브드 데스크(Reserved Desk)’는 같은 부서 팀원들이 직접 준비하는 LG이노텍의 웰컴 오피스 키트랍니다. 팀원들은 새로운 식구를 맞이하는 설렘과 환영의 마음을 담아 정성껏 데스크를 세팅하고 신규 입사자를 반깁니다. 

 


리저브드 데스크에는 회사생활에 필요한 물품들이 알차게 포함되어 있어요. 각 물품들을 선정한 이유와, LG이노텍만의 일하는 문화를 위트 있는 문구로 구성하여 스티커를 붙여두기도 했죠. 물품을 사용할 때마다 문구들을 확인하면서 즐겁게 LG이노텍의 방식을 터득할 수 있어요.

앞으로 함께 일할 팀원들이 써준 환영 메시지도 파티션에 가득 붙어 있을 거예요. 새 식구를 맞이할 준비를 마쳤고 팀원들도 반기고 있으니 첫 출근의 긴장은 내려놓고 편한 마음으로 업무를 시작하길 바라는 진심 어린 마음이 담겨있죠. 바로 업무에 임할 수 있도록, 본인만을 위해 완벽하게 준비된 업무 공간을 마주한 신규 입사자들은 구성원으로서 인정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아서 좋았다는 감상을 전했어요.

 


업무 No! 미션 수행으로 익히는 사내 문화, Day 1 프로그램


LG이노텍은 업무를 수행하기에 앞서, 사내 문화를 파악하고 팀원들과 친해지는 시간을 갖는 것이 더 우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신규 입사자들을 위한 미션 ‘Day 1 프로그램’을 준비했습니다. 팀원들과 함께 점심식사를 마친 오후 1시부터 총 6개의 미션을 수행해야 하죠.

미션은 간단합니다. 팀원들과 정식으로 인사한 후 연락처를 교환하는 ‘아이엠그라운드-자기소개 하기!’, 팀장과 1:1 면담을 통해 목표를 설정하는 ‘Career Planning’, 회사의 주요 공간을 살펴보고 물품 사용법을 숙지하는 ‘사무실 투어’, 멘토와 함께 사옥 앞에서 찍는 ‘출근 인증샷’, 업무 진행을 위한 시스템과 물품을 세팅하는 ‘Ready for Work’, 팀원들에게 본인을 소개하는 메일을 작성하여 보내는 ‘인사메일 작성’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같은 부서 팀원들의 도움과 화합으로 진행되는 Day 1 프로그램은 팀원들과 신규 입사자들이 서로 얼굴을 익히고 친해지는 시간이자 LG이노텍의 효율적이고 실리적인 일하는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시간이에요. 새롭고도 낯선 환경에서 느끼는 출근 첫날의 긴장감은, 6개의 미션을 차근차근 수행하면서 자연스럽게 해소될 거예요. 

LG이노텍의 출근 첫날은 업무 내용 습득보다 LG이노텍을 알아가는 것에 더 큰 의미를 두고 있어요. 미션을 모두 수행한 이후에는 정해진 시간보다 조금 빨리 퇴근합니다. LG이노텍의 사내 분위기를 복기하고, 출근을 위한 재정비를 할 수 있도록 시간적인 여유를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LG이노텍의 온보딩 프로세스는 입사 전부터 진행 중!


LG이노텍 유튜브 채널 영상을 통해 실제 회사생활을 생생하게 전하는 브이로그도 온보딩 프로세스의 일환입니다. 선행개발직무, 기판개발직무, 광학개발직무 등 조금은 생소하고 어려울 수 있는 직무를 친숙하고 알기 쉽게 전하고 있어요. 각 사업장의 생생한 모습을 영상 콘텐츠로 견학할 수 있어, 신규 입사자들이 입사 전 참고하기 좋은 자료가 되고 있답니다. 

 

 

브이로그뿐만 아니라 LG이노텍의 인재상이나 복지 등 회사 생활 전반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는 콘텐츠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퀴즈나 토크쇼 등 다양한 형식으로 흥미롭게 구성해 보는 재미도 높였어요. 선배들과 편안하게 소통하는 느낌으로 LG이노텍을 친숙하게 알아갈 수 있을 거예요. 



LG이노텍은 뛰어난 역량을 지닌 인재를 모집하고, 더 나은 업무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합니다. 구성원 스스로가 자부심을 느끼고 회사와 함께 성장하며, 구성원의 가족에게도 행복을 줄 수 있는 기업이 되기 위해 오늘도 조금씩 앞으로 나아가고 있어요. 멋진 꿈을 이루기에, 또는 새로운 시작을 하기에 더없이 좋은 곳이 되어드릴 수 있다는 자부심으로 여러분을 맞이할 준비를 마쳤습니다.

자, 이제 LG이노텍이라는 기업에 관심이 생기셨나요? 그렇다면 최종 합격 안내 문자에 포함되어 있는 깜짝 환영 영상의 캡처화면으로 LG이노텍 최종합격의 순간을 잠깐이나마 체험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깊은 관심을 갖고 이 글을 읽어주신 여러분이 멀지 않은 미래에 이 환영 영상을 실제 합격 안내 메시지로 받아보는 날이 오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