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ess Center

LG이노텍, ‘넥슬라이드(Nexlide)-M’으로 주간주행등까지 ‘켠다’

■ 차량용 플렉시블 입체 조명 신제품 출시
■ 더 밝고 더 균일한 조명…얇은 두께로 디자인 완성도 제고
■ 프리미엄 차종 타깃 시장선점 가속화

 

LG이노텍 직원이 차량용 플렉시블 입체 조명인 넥슬라이드(Nexlide-M)을 선보이고 있다. 넥슬라이드-M은 부드러운 소재를 채용해 조명 모양에 구애받지 않는 다양한 디자인에 적용될 수 있다. 또 작은 입체 조명을 반복적으로 배치하거나 RGB(빛의 삼원색으로 적,녹,청색)방식을 구현할 수 있어 조명을 여러가지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

 

 

LG이노텍(대표 정철동, 011070)이 차량용 플렉시블 입체 조명인 ‘넥슬라이드(Nexlide)-M’을 개발했다고 31일 밝혔다. 

넥슬라이드는 얇은 기판에 여러 개의 광원(光源) 패키지를 붙여 만든 LG이노텍의 차량 조명 부품이다. 

이번에 새롭게 개발된 ‘넥슬라이드-M’은 부드럽게 휘어지는 소재인 레진을 적용했다. 이에 따라 주간주행등(DRL, Daytime Running Lights),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RCL, Rear Combination Lamp, 후미등, 정지등, 방향 전환등 포함)등 다양한 디자인의 차량 조명장치에 장착할 수 있다.  

특히 ‘넥슬라이드-M’은 한층 선명한 빛을 내면서도 부품의 수는 최소화한 것이 강점이다. 별도의 부속품 없이 광원만을 이용해 선, 면 이미지를 빛으로 구현할 수 있다. 

무엇보다 ‘넥슬라이드-M’은 기존 제품 대비 4배 밝아졌다. 이 제품은 주간주행등의 글로벌 법규 기준인 500칸델라(cd, 광원의 밝기를 나타내는 단위)까지 빛을 낼 수 있어 차량의 다양한 위치에 적용이 가능하다. 



■ 더 밝고 더 균일한 조명…얇은 두께로 디자인 완성도 제고

주간주행등은 대낮에도 빛을 식별할 수 있는 밝기를 요구한다. LG이노텍은 차별화된 기술을 적용해 낮에도 조명이 안정적으로 빛을 낼 수 있도록 했다. 

빛을 고르게 퍼뜨리기 위해서는 조명 내부에 ‘에어갭(Air Gap)’이라 불리는 일정 두께의 공기층이 필요하다. 공기층은 빛이 균일하게 퍼져 나가는 데 필수적이다. 그러나 공기층의 부피로 인해 슬림한 조명을 만드는데 한계가 있어, 이를 최소화하는 것이 업계의 과제였다. 

이에 ‘넥슬라이드-M’은 새로운 공법으로 공기층을 아예 없애며 기존 넥슬라이드(24mm) 대비 30% 수준인 8mm로 두께를 줄이는데 성공했다. 이 제품을 적용하면 자유로운 설계가 가능해 차량조명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넥슬라이드-M’은 빛이 더 고르게 퍼진다. 여러 각도와 다양한 모양으로 구성해도 얼룩이나 끊김 없이 빛을 균일하게 낼 수 있다. 

 


■ 프리미엄 차종 타깃 시장선점 가속화 

LG이노텍은 ‘넥슬라이드-M’을 내세워 글로벌 차량 조명 시장선점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프리미엄 차종일수록 고급스러운 디자인이 요구되는데, ‘넥슬라이드-M’은 이러한 디자인을 구현하는데 최적화된 제품이다. 

최근 차량 조명 시장에서는 프리미엄 차종을 중심으로 새로운 디자인, 애니메이션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자동차 그릴에 조명을 장착해 운전자와 보행자 간 커뮤니케이션 역할을 하거나 특정 컬러로 자율주행차의 주행 상태를 표시하는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넥슬라이드-M’은 픽셀라이팅(작은 입체 조명을 반복적으로 배치하는 조명 디자인) 및 RGB(빛의 삼원색인 적, 녹, 청색을 이용해 색을 표시) 방식을 구현할 수 있어 다른 조명보다 디자인 활용성이 뛰어나다.  

또한 광원을 가늘고 긴 선형(Linear)의 단일 모듈로 구현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길이 1m를 훌쩍 넘는 긴 조명은 차량의 곡선을 따라 자연스럽고 유려하게 디자인할 수 있으며, 다양한 애니메이션 효과도 가능하다. 

유인수 LG이노텍 M&L(Motor&Lighting) 사업담당(상무)은 “‘넥슬라이드-M’은 차량 조명의 뛰어난 기능은 물론 아름다움까지 갖춘 제품”이라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고객 가치를 줄 수 있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글로벌 시장 조사기관인 ‘리포트 인사이트(Reports Insights)’에 따르면 세계 자동차 조명 시장은 2022년 219억달러(29조3,000억원)로 집계됐으며, 2030년까지 320억 8,000만달러(42조 9,000만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 

 

 

LG이노텍이 출시한 차량용 플렉시블 입체 넥슬라이드(Nexlide-M). 넥슬라이드-M은 부드러운 소재를 채용해 조명 모양에 구애받지 않는 다양한 디자인에 적용될 수 있다. 낮에도 빛을 식별할 수 있는 밝기여서 주간주행등 으로도 쓰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