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

이젠 기부도 스마트하게, 각양각색 기부 어플리케이션 열전! (기부/어플리케이션/스마트폰어플/스마트폰기부/스마트폰앱추천/스마트폰앱)

 


주변을 둘러보면 재미있고 독특한 방법으로 나눔을 실천하는 사례가 참 많습니다. 특히 요즘처럼 스마트한 세상에는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을 통해 재미있게 기부할 수 있는 방법이 참 많은데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더욱 많은 사람들이 쉽고 간편하게 기부를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부 어플리케이션의 인기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흔히 이러한 앱들을 최근에는 재미(Fun)와 기부(Donation)의 합성어로, 퍼네이션 어플리케이션이라고 부르는데요. 쉽고 재미있게, 스마트하게 기부하는 법! 그럼 지금부터 대표적인 퍼네이션 어플리케이션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빅워크 “걷기만 했을 뿐인데 기부천사가 되었어요”

 

출처: 빅워크

 

「빅워크(Bigwalk)」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한 후, 걷기만 하면 10m당 기부금 1눈(noon)이 발생합니다. 1눈은 1원과 동일한 가치를 가지는데, 적은 액수지만 여러 사람의 걸음이 모이면 목표 금액에 금새 도달합니다. 이렇게 모아진 금액은 절단장애를 갖고 있어 걷지 못하는 아이들에게 기부되어 아이들의 의족으로 재탄생됩니다. 걷기를 통해 건강도 챙기고, 일정 눈을 기부한 뒤에는 아이들에게 선물을 전할 수도 있으니 1석 2조라고 할 수 있겠지요? 출•퇴근 및 등•하교 시 혹은 다이어트나 건강을 위해 운동을 할 때 빅워크 어플리케이션을 켜고 걸어보세요! 걷기만 했을 뿐인데 기부천사가 될 수 있습니다.

 

■ 빅워크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 아이폰

 

 


2. 기부톡 “넌 통화만 하니? 난 기부까지 한다!”

 

출처: 기부톡

  

전화를 할 때도 기부가 된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기부톡」은 스마트폰에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한 뒤 설정을 'ON'으로 해두고 통화를 하면 자동으로 일정 금액이 적립되어 기부되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이동통신회사 3사와 제휴해서 통화유발수수료가 기부되는 형태이기 때문에 사용자는 통화료 부담이나 별도의 수수료를 지불하지 않습니다. 1분 이상의 통화에 대해 1분당 3원(G)의 골드포인트가 적립되며, 매달 누적액이 사용자가 지정한 단체에 현금으로 기부되니 더욱 의미 있다고 할 수 있겠죠?

 

■ 기부톡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3. 트리플래닛 “게임을 하면 숲이 생긴다고?!”

 

 

 출처: 트리플래닛

 

모바일 게임을 즐기면서 동시에 기부를 할 수 있는, 대표적인 퍼네이션 어플리케이션으로 「트리플래닛」이 있습니다. 트리플래닛은 3~7일간 아기 나무를 돌보며 키우는 미션을 수행하면 숲이 부족한 사막화 지역에 나무를 심을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아기나무를 키우면서 사용하는 물뿌리개, 비료 등의 아이템 광고 비용 중 일부와 유료 아이템 구입 금액의 70%가 UN, 유니세프, 월드비전과 같은 NGO에 전달되어 숲 조성에 사용됩니다. 이후 해당 NGO는 남수단, 인도네시아, 몽골, 한국 지부를 통해 실제로 사막화 지역에 나무심기를 진행하게 되며 숲이 만들어지는 과정과 데이터를 사용자가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트리플래닛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 아이폰

 

 

4. 기부타임 “짧은 일상에서도 나눔을 실천하자!”

 

 출처: 기부타임

  

「기부타임」은 광고주들의 동영상을 시청하면, 광고비의 일부가 사용자가 설정한 NGO에 기부되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굿웨이브와 굿네이버스, 아름다운 커피, 자연환경국민신탁, 지구의 벗 환경운동연합 등 다양한 기관과 협약을 맺고 있어 선택의 폭도 넓으며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직접 후원 또한 가능합니다. 직접후원을 할 경우에는 영수증 발행이 가능해 연말정산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 기부타임 어플리케이션 내에서 자신이 실천한 선행이나 보람된 일상을 공유할 수 있어서 기부에 관심 있는 사람들끼리 모여 나눔 소식을 공유하고, 자발적인 재능 기부와 같은 활동에도 참여할 수 있답니다!

 

■ 기부타임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5. 프리라이스 “기부를 했는데 성적이 오르다니!!” 

 

출처: 프리라이스

  

엔씨소프트와 WFP(UN세계식량계획)이 합작하여 만든 「프리라이스(Free Rice)」는 ‘퀴즈게임’과 ‘식량기부’라는 두 요소를 훌륭하게 결합한 퍼네이션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수학, 세계지리, 제2외국어, 영어, 화학, 인문 등 총 15개의 카테고리로 구성된 퀴즈의 정답을 맞힐 때마다 10톨의 쌀알이 적립되며, 100톨 단위로 기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기부된 쌀알은 금액으로 환산되어 기아문제가 심각한 극빈국가에 쌀로 기부된다고 합니다. 특히 영어단어 및 영어문법퀴즈의 경우, 미국대학진학적성시험(SAT)수준으로 구성되어 영어 학습을 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하니 더욱 유익하네요!

 

■ 프리라이스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 아이폰

 

 

생활 속에서 쉽고 재미있게 실천하는 기부! 작은 습관으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과 함께 따뜻한 나눔을 실천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