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절약방법’이라는 말을 들으면 당장 실천해보기도 전에 ‘실생활에서 하기에는 어렵지 않을까?’하는 걱정부터 앞섭니다. 하지만 에너지 절약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는 사실!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이하여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를 한번쯤 돌아보며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에너지 절약비법’을 소개합니다!
지구의 날, 지구를 위해 그린라이트를 켜라!
지구의 날은 1970년 4월 22일 미국 위스콘신주의 게이로드 넬슨(Gaylord Nelson) 상원의원이 환경문제에 관한 범국민적 관심을 불러 일으키기 위해 ‘지구의 날’을 처음으로 선언하며 시작되었답니다! 지금은 미국뿐만 아니라 전세계에서 이 날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국내에서 만날 수 있는 ‘지구의 날’ 행사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작년 지구의 날, 스타벅스는 서울광장에서 일회용 컵 사용 자제와 커피 찌꺼기 재활용을 권장하는 <서울, 꽃으로 피다> 공동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종이컵 10개를 모아온 시민 2천명에게 텀블러와 꽃 화분을 증정하는 행사였는데요. 행사 당일, 실제로 페이스북 타임라인에는 수많은 사람들의 인증샷이 업로드 되는 등, 지구의 날 행사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답니다! 뿐만 아니라 뷰티 브랜드 아베다는 지구의 날을 맞이해 4월 동안 ‘라이트 더 웨이 캔들’을 판매하고, 양초 수입금 전액을 <깨끗한 물 보호 프로젝트>에 사용할 예정이랍니다! 참고로 양초 한 개의 판매금액은 인도에서 6개 가구가 6개월동안 마실 물을 제공하는데 활용됩니다. 이렇게 간단한 이벤트에 참여하는 것만으로도 지구의 날의 의미를 다시 한번 떠올릴 수 있겠죠?
에너지 절약, 어렵지 않아요~
이것만 알면 에너지 절약을 할 수 있다! 알고 보면 참 쉬운 에너지 절약 10가지 비법을 소개합니다.
(1) 사용시간 외 TV, 컴퓨터, 충전기 등의 플러그는 뽑을 것
(2) 사용하지 않는 곳의 조명은 완전 소등할 것
(3) 전기밥솥은 장시간 보온으로 사용하지 말 것
(4) 세탁기 사용 시, 세탁물을 한번에 모아서 사용할 것
(5) 컴퓨터는 절전모드를 설정해서 사용할 것
(6) 청소기는 한 단계 낮게 조절(강->중)하여 사용할 것
(7) 냉장고는 음식물을 60%만 넣어 냉기순환이 잘 되도록 할 것
(8) 인원수에 적합한 용량 및 1등급 가전제품을 구입할 것
(9) 백열등 대신에 형광등, LED조명 등 고효율조명으로 교체할 것
(10) 인원수에 적합한 용량 및 1등급 가전제품을 구입할 것
에너지 절약비법들을 하나씩 읽어보다 보면, 우리 삶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작은 습관이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티끌 모아 태산’이라는 말처럼, 작은 습관들이 모여 낭비되는 에너지를 절약하고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를 더욱 건강하게 만들 수 있다는 사실!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에너지 절약도 이젠 스마트하게!
게임에서부터 블로그, 페이스북과 같은 SNS, 이메일 확인까지 폭넓게 활용되는 ‘스마트 어플리케이션’은 우리 삶에서 큰 부분으로 자리잡았는데요. 이번에는 이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똑똑하게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한국전력공사에서 제작한 ‘스마트 한전 어플리케이션’은 월별/연간 요금조회를 그래프로 확인 하는 것은 물론, 집에서 사용하는 가전제품의 한 달 전기요금과 가전제품별 전기요금계산도 미리 할 수 있습니다. 터치 한번으로 쉽고 간단하게 전기요금조회 및 납부, 전기요금 전력량계산을 할 수 있어 에너지 절약에 1순위로 추천해드리는 어플리케이션이랍니다! 무엇보다도 한국전력공사에서 만든 어플리케이션이다 보니 믿고 사용할 수 있겠죠?
‘에너지 다이어트 어플리케이션’은 지식경제부와 에너지관리공단에서 제작한 어플리케이션으로 ‘에너지 절약 시뮬레이션’을 통해 에너지 절약방법을 소개하고, 절약현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에너지 절감횟수와 누적치에 따라 다양한 모바일 쿠폰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 에너지 절약뿐만 아니라, 어려운 이웃을 위한 기부기능까지 갖추고 있는 ‘신개념 에너지절약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해보세요!
지구의 날에 함께 보면 좋은 영상을 소개합니다!
1991년 시작한 국내 최장수 환경 다큐멘터리인 EBS의 <하나뿐인 지구>는 환경파괴로 인한 지구의 실상과 인간의 삶을 담아낸 프로그램입니다. 매주 금요일에 방영되며,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VOD 시청도 가능하답니다! ‘자연과 인간의 공존을 모색하는 시간’을 주제로 황폐한 지구 환경과 각박한 우리들의 삶을 바라보며,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되짚는 프로그램이라고 하니 ‘지구의 날’에 딱 맞는 프로그램이죠?
다큐멘터리 시청이 고민되는 분들을 위한 영화 추천!
배우 장동건의 나레이션으로 큰 화제가 되었던 영화 <지구>입니다. 약 46억년 전을 배경으로 생명의 땅을 찾아 나선 동물가족들의 지구 대장정 어드벤처를 영상으로 담아냈답니다! 아프리카 코끼리에서부터 북극곰, 고래까지, 다양한 생명체들과 여행을 함께 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영화 속 장동건의 목소리는 덤으로 즐길 수 있는 영화입니다.
자연과 인간이 어떻게 해야 공존할 수 있는지
모색하는 4월 22일 지구의 날!
단순히 1년에 한 번 찾아오는 기념일로만 ‘지구의 날’을 생각하지 말고,
꾸준히 우리 삶을 바라보며
인간과 자연의 미래를 함께 고민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