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

모바일 / PC메신저의 전쟁! 메신저 골라쓰자! (메신저 비교)

 

 

이제는 우리 일상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바로 ‘그것’이 무엇일까요? 우리 생활의 중심을 차지하고 있는 ‘메신저’입니다.
스마트폰이 보급되고, 문자메시지 사용이 줄면서 메신저 전성시대가 시작되었는데요! PC메신저 네이트온, 모바일메신저 카카오톡을 시작으로 많은 메신저들이 시장에 출시되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많은 메신저들 중, 여러분이 직접 용도에 맞는 메신저를 골라 쓰실 수 있도록 시중에 나와있는 모바일 / PC메신저들의 기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신저하면 모바일메신저가 으뜸!

 

모바일메신저인 What’s App을 시작으로 2010년 카카오톡이 출시되며 ‘카카오톡 때문에 스마트폰 산다’는 말까지 생길 정도로 모바일메신저를 향한 열기가 뜨거워졌습니다.

단순히 출시에만 멈춘 것이 아니라 모바일메신저는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는데요. 카카오톡을 시작으로 다른 모바일메신저들도 ‘원본 사진 전송 기능’을 업데이트했답니다! 이전에는 모바일메신저로 사진을 보내면 3G / LTE 데이터 소모량을 줄이기 위해 ‘해상도가 낮은 사진’으로 압축되어 사진을 확대해보면 픽셀이 깨지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실제로 각 모바일메신저별로 ‘원본 사진 전송 기능’이 어떻게 구현되는지 간단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5,515KB에 4160x3120 해상도의 사진을 모바일메신저로 전송하고, 이미지를 전송 받은 후, 컴퓨터로 옮겨 이미지의 해상도를 확인해보았습니다.
 

 

 

● 최고화질 전송 측면: 카카오톡=네이트온(고화질 픽셀 유지) > 마이피플 > 라인 > MMS > 페이스북
● 일반화질 전송 측면: 카카오톡 > MMS > 라인 > 네이트온(높은 압축률로 화질 저하)

 

 

최고화질 전송 측면에서는 카카오톡과 네이트온이 WIN! 역시 PC메신저, 모바일메신저의 강자답게 고화질의 사진을 보내도 픽셀이 깨지지 않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글로벌 모바일메신저, 라인]
네이버에서 개발한 모바일메신저 라인은 영상 / 음성통화 지원 및 네이버 서비스 및 다양한 정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로그인만 해두면 네이버 메일이 왔을 때, 알림을 통해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각종 네이버, 오픈마켓 쇼핑 서비스 알림, 날씨, 운세, 로또 번호 등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받아볼 수 있답니다! 다만 고화질의 사진을 전송 시, 화질 저하가 발생합니다.

 

[전국민의 모바일메신저, 카카오톡]
원본 사진 전송 시, 해상도 변화가 나타나지 않는 카카오톡! 여러 명과 채팅과 음성통화가 가능하고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기능을 통해 관심있는 분야의 정보를 다이렉트로 받아볼 수 있답니다!
다만 카카오톡에서는 영상통화는 지원되지 않는다는 점!

 

[무료메시지, 무료통화가 평생! 마이피플]
원본 사진 전송 시, 화질 저하가 조금 있지만 크지는 않은 수준이며 PC메신저에서 영상 / 음성통화가 가능하답니다! 다만 모바일메신저에서 영상통화는 Wi-Fi가 꼭 접속되어야만 사용이 가능한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반가운 소식과 대화의 즐거움이 가득! 네이트온]
PC메신저의 강자! 네이트온은 원본 사진 전송이 가능하며, 카카오톡과 마찬가지로 원본 사진의 픽셀이 그대로 유지되어 깨지지 않습니다. 명성답게 PC와 연동이 가장 잘 되어있으며 PC메신저의 경우 다른 메신저에 비해 다양한 기능이 제공된답니다! 단점은 모바일에서는 영상 / 음성통화가 불가한 것입니다.

 

간단한 실험을 통해 확인한 결과, 이렇게 모바일메신저에 따라 원본 사진 전송 기능이 모두 다르게 구현된답니다! 사진작업을 많이 하는 분이나 고화질 사진이 필요한 작업의 경우, 카카오톡이나 네이트온 모바일메신저를 이용하시길 추천합니다.

 


안드로이드, iOS에 내장되어 있는 기본 메신저는 어떨까?!

 

앞에서는 인터넷에서 자유롭게 내려받아 사용하는 모바일메신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그렇다면 단말기에 내장되어 있는 기본 메신저는 어떨까요? 안드로이드 기본 메신저 HangOut과 iOS의 기본 메신저 어플리케이션인 iMessage+FaceTime를 비교해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이 두 개의 메신저는 PC메신저로 사용하기에 제약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의 HangOut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크롬을 반드시 설치해야 하고, 실행 시에 크롬 브라우저를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또 사진 전송 시 압축률이 매우 높아 사진 화질이 매우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iOS의 기본 메신저 어플리케이션인 iMessage+FaceTime는 PC메신저로 사용할 경우, Mac OS에서만 설치가 가능하고 윈도우에서는 사용할 수 없답니다! 하지만 사진 전송 시, 상대적으로 HangOut보다는 사진 화질이 높게 전달됩니다. 

 

 

모바일메신저에 밀리지 않는 편리함, PC메신저 나가신다!

 

기존의 PC메신저는 2가지 경우로 나뉩니다. PC메신저로만 활용할 수 있었던 경우와 모바일메신저 형태로 등장하여 점차 발전하며 그 활용 폭을 PC까지 넓힌 경우인데요. 특히 국내 PC메신저 1위의 아성! 네이트온과 모바일메신저로만 활용하던 카카오톡이 PC메신저로 저변을 확대하며 큰 변화가 일어났답니다!
 

 

위 표에서 확인할 수 있듯, 카카오톡 PC메신저를 제외한 모든 메신저가 영상 / 음성통화를 지원하지만 카카오톡은 영상 / 음성통화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카카오톡은 많은 사용자들로부터 뜨거운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전세계 인터넷전화메신저로 유명한 Skype는 070 인터넷전화를 유료 가입해 전화번호를 부여받아 모바일 / PC로 국제전화를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답니다! 유명한 서비스이니만큼 음질과 화질이 뛰어난 점에서 국제전화를 이용해야 할 일이 있다면 Skype를 사용해보세요!

 

자신에게 필요한 기능이 있다면 한 개의 메신저만 선택해서 사용할 것이 아니라, 용도에 따라 메신저를 2개 이상 사용해보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답니다!

 

 

 

다양한 기능을 갖고 있는 모바일 / PC메신저! 이제는 선택입니다.
메신저 사용 환경, 메신저가 제공하는 기능을 다각도로 고려하여
자신에게 알맞은 메신저를 선택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