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

소셜커머스의 모든것!

 

*본 게시물에서 모바일커머스는 소셜커머스 브랜드들의 모바일커머스 시장으로 제한합니다.

 

 

우리의 마음을 급박하게 만드는 단어들. 특가세일, 1+1, 그리고 마감임박! 이러한 단어들을 보셨을 때 어떠한 것이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아마 위메프, 쿠팡, 티몬과 같은 소셜커머스 브랜드들이 가장 먼저 떠오르실 텐데요. 요즘에는 인터넷 사이트뿐만 아니라 우리가 늘 휴대하고 다니는 스마트폰에서도 모바일커머스를 통해 쉽게 싼 값에 결제가 이루어질 수 있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소셜커머스와 모바일커머스가 어떤 것인지, 그리고 우리 실생활에서 자주 활용되는 소셜커머스 브랜드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소셜커머스?

 

 

나 인터넷으로 쇼핑을 좀 해 봤다! 하고 외치실 수 있는 분들께는 굉장히 익숙할 소셜커머스 브랜드들. 그렇다면 왜 소셜커머스인지에 대해서는 알고 계셨나요?

원래 소셜커머스는 SNS와의 연계를 통한 전자상거래를 의미합니다. SNS를 통해 상품평을 남기고 홍보를 하며, 그 내용이 소셜커머스와 연계가 되는 거죠.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SNS 사용자가 적은 편이기 때문에 원래 소셜커머스의 의미대로는 잘 이용되지 않는다고 해요. 실질적으로 우리나라에서는 대부분 구매자가 브랜드를 알고, 직접 그 브랜드의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형태로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소셜커머스는 일정 수 이상의 인원이 모여야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공동구매 방식으로 이루어진답니다!

 

“모바일커머스?

 

 

 

소셜커머스 브랜드 주요 3(차례대로 티몬/위메프/쿠팡)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화면 캡처

 

모바일커머스는 모바일 통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소셜커머스의 웹커머스와는 차이가 있어요. 모바일커머스는 공간적인 한계가 있던 기존 소셜커머스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등장한 것인데요! 그래서인지 실제로 소셜커머스 브랜드의 결제 중 약 60%는 모바일에서 이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소셜커머스 업체들은 모바일 페이지를 보다 고객들이 접하기 쉽고 이용하기 쉽게 개선하고자 한다고 해요! 위에서 볼 수 있는 소셜커머스 모바일 어플들의 모습, 큰 글자와 사진 위주, 그리고 항목별 구성은 그러한 노력 중 하나로 볼 수 있겠죠?

 

  

우리 생활 속의 소셜커머스

 

우리나라에는 약 700개가 되는 어마어마할 만큼 많은 종류의 소셜커머스 브랜드들이 있다고 해요! 그 중에서도 가장 고객들이 많이 이용하는 주요 3사인 쿠팡, 티몬, 위메프에 대하여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1) 지역별 상품부터 다양한 카테고리까지! 원하는 대로 골라라!

 

http://www.ticketmonster.co.kr/(티켓 몬스터 홈페이지) 캡처

 

티몬, 쿠팡, 그리고 위메프 홈페이지(또는 애플리케이션)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는데요. 구매자들이 자신이 원하는 기준에 따라 원하는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화면을 구성해 두었답니다! 쇼핑을 하고 싶을 땐 쇼핑 카테고리를, 여행을 가고 싶을 때는 여행 카테고리를, 우리 집 주변의 상품을 알고 싶을 땐 지역 카테고리를! 덧붙여서 항목마다 BEST 상품이 기재되어 있으니 이를 참고하는 것도 좋겠죠?

 

2) 2014 소셜커머스 업체들의 마인드? ‘고객이 왕’!

 

2014년 소셜커머스 주요 3사는 고객 만족을 통한 브랜드 신뢰도 향상을 주요 전략으로 삼았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3사의 고객을 위한 서비스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하여 알아볼까요?

 

이 외에도 굉장히 여러 가지의 고객들을 위한 전략들이 있답니다! 자세한 내용은 각 브랜드의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세요!

보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티몬(티켓몬스터): http://www.ticketmonster.co.kr/

위메프(위메이크프라이스): http://www.wemakeprice.com/

쿠팡: http://www.coupang.com/

 

 

 

 

 

 

3) 브랜드 별로 차별화된 혜택! 여러분께 가장 적합한 혜택은?!

언뜻 보기에는 비슷해 보이지만 세부적으로는 조금씩 다른 세 브랜드들! 2014 7월 세 브랜드들의 주요 혜택을 통해 여러분들께 가장 적합한 브랜드를 찾는 것은 어떨까요?

 

 

위의 그림에서 보실 수 있는 것처럼 각 소셜커머스 사에서 내세우는 혜택 또한 차이가 있는데요. 나에게 꼭 맞는 혜택을 찾으셨나요? 이 외에도 여러분들이 가지고 있는 것들(ex. 신용카드)과 각 소셜커머스 브랜드들의 혜택을 비교하여 현명한 소비를 하시길 바랍니다!

 

소셜커머스, 그 밝은 면과 어두운 면

그렇다면 기업과 고객들은 소셜커머스 브랜드를 이용하는 걸까요?

 

출처: 대한상공회의소(2011.4), 기업의 소셜커머스 활용실태 및 향후 전망 조사, p. 1,

 

판매자인 기업의 측면에서는 홍보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요인이 가장 크다고 해요! 소셜커머스의 저렴한 가격을 통해서 자신의 상품과 기업을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거죠

출처: 한국소비자원(2011.4.27), 소셜커머스 피해, 식사음료 가장 많아, p. 2

 

그럼 고객들은 왜 소셜커머스를 이용할까요? 그래프에서 보실 수 있는 것처럼 대부분의 경우에는 저렴한 구매를 위하여 소셜커머스 사이트를 이용한답니다! 이를 통해 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거죠. 하지만 저렴한 가격 뒤에는 불친절한 서비스와 좋지 않은 양질이 따라오는 한계점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싼 가격으로 홍보를 하지만, 소셜커머스 쿠폰을 사용하는 손님을 차별하여 적은 양을 제공하거나 불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의 문제가 여전히 심각하다고 해요. 뿐만 아니라 실제 가격에 비해 소셜커머스 사이트에서 원가로 명시한 가격이 더 비싼 것과 같이 허위과장 광고도 적지 않다고 합니다.

이러한 어두운 면들이 심어주는 소셜커머스에 대한 다소 부정적인 이미지들. 합당하고 공정한 양질의 상품과 서비스를 통하여 점차 극복해나가야 할 부분이 아닐까요?

 

 

우리 삶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소셜커머스와 모바일커머스!

여러 가지 한계점이 존재하지만 그럼에도 그 이용자 수는 계속해서 급증하는 추세인데요.

시장의 성장 속도에 걸맞게 우리 사회도 한층 성장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합리적이고 스마트한 쇼핑, 우리 모두 소셜커머스와 함께 즐겨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