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Culture

퀴즈! 이노벨!! (차량전장 부품 퀴즈쇼) with 이노테이블



이노테이블과 함께하는 퀴즈 이노벨!!

반갑습니다. 여러분, LG이노텍을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고 싶은 이노테이블입니다.

이번에 저희가 준비한 기사는 퀴즈와 함께하는 이노테이블 입니다. LG이노텍 사업중 전장부품을 주제로 만든 퀴즈 스토리입니다, 재밌게 봐주세요!!

 

등장인물 : 김재영, 고수석, 전수현, 신사용(진행자)

 

신사용 :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 퀴즈 이노벨의 진행을 맡기 위해 천안역 화장실에서 급하게 섭외가 된, 마더 파더 젠틀맨!!! 신사용입니다.(짝짝짝)




신사용 : 정말 퀴즈의 열기 뜨겁네요, 단 세분이지만요!!(하하하) , 그럼 이번 퀴즈를 풀 세명의 모습을 공개합니다.



신사용 : 왼쪽부터 김재영 , 전수현 , 고수석 군이군요. 표정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각오가 대단한데요.

문제를 풀기에 앞서, 문제 유형을 선택해보겠습니다. 화면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물음표 상자 2개가 있는데요. 선택해주세요!

신사용 : 왼쪽 상자를 선택하였는데요.

과연 문제유형은?



신사용 : 아 차량전장부품이군요생각보다 어려운데요!!!

김재영, 고수석 : 시간 좀 주세요!!

신사용 : 당연히 시간 드려야지요, 30분 드리겠습니다. 모두 열공하세요!!!


----------------------------------------------------------------------------------------------------------------


30분후….

신사용 : ~30분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다들 공부는 많이 하셨겠죠?

 

그럼 첫 번째 문제 드리겠습니다!!!


<사진: LG이노텍 홈페이지(http://www.lginnotek.co.kr)>


신사용 : 첫 번째 문제입니다. . 저는 어려운데요, 부가설명 드리면 이 모터 브러쉬 타입의 DC모터와 편심 베어링을 적용하면 제동 시 방향 안정성 및 조종성을 확보해 제동거리를 단축한다고 하는데요, 세 분이 공대생이니까 풀 수 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10초의 시간 드릴게요!!!

 


신사용 : 정답은 바로 ABS 모터입니다. 정답자 누군가요?

(김재영, 전수현 정답, 고수석 오답)

, 김재영 군과 전수현 양이 정답이군요. 고수석 군 BBS 모터 뭔가요?



 


고수석 : 이건 진짜 말도 안돼!!!! ABS모터라니!!!

신사용 : 아쉽네요, 하지만 3문제가 더 있다는 것 잊지 마시고, 조금 더 분발해주세요.

, 맞다. 이번에도 틀리면 벌칙이 있는 것 아시죠?(하하하)

 

다음 문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문제주세요!!!

<사진: LG이노텍 홈페이지(http://www.lginnotek.co.kr)>


신사용 : 이번에는 확실하게 맞추시길 바라면서 부가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LG이노텍의 이 모터는 조항시 유압펌프 대신 모터드라이브가 작동되는 MPDS(Motor Driven Power Steering)시스템이 구현되는데요. LG이노텍의 차별화된 고효율, 고내구성 BLDC(Brushless Direct Current) 기술을 적용하여 고출력, 저소음, 소형화 및 빠른 응답성을 자랑하고 있다고 합니다. 과연 이번 문제의 답은 무엇일까요? 모두 답 다쓰셨죠?

답은, 바로 EPS 모터 입니다.



신사용 : , 여유로운 두분의 표정! 정답 맞추셨나요?

김재영, 전수현 : 네 맞았어요!!!

신사용 : 그럼 고수석 군은 어떤가요?

 


신사용 : 저 난해한 표정, 오답일까요??


정답확인!!!!

(김재영, 전수현 정답, 고수석 오답)

 

신사용 : , 고수석 군. 또 오답이네요, 같이 공부한거 맞나요??

고수석 : 으윽굴욕이다!!!!ㅠㅠ 다음문제 빨리주세요

신사용 : 지금부터 다 맞으시면 되죠!!! 다음문제 드리겠습니다.!!

 

<사진: LG이노텍 홈페이지(http://www.lginnotek.co.kr)>

신사용 : 이 문제는 짧아서 다 맞추실꺼에요? 부가설명 드리면, 두개의 모터가 하나의 하우징안에 조립되 있어 하나의 모터는 짝수, 하나의 모터는 홀수를 담당하여 수명 및 내구안정성이 뛰어나죠.

과연 답은??? DCT 모터입니다.

이번 문제 너무 쉬웠죠!! 이번 문제는 모두에게 답을 드리도록 할께요. 바로 다음문제 드릴께요!!

 

그럼 다음문제로 바로 넘어가볼까요??





신사용 : 그림보이시죠?? 두개로 구성되어있는데요. LG이노텍이 세계최초로 개발에 성공을 했다죠. 자계 회전식, 비접촉 감지 방식으로 고성능, 고내구성이 뛰어난 이 센서에 이름은 무엇일까요?? 3.2.1 자 답 다 쓰셨죠.

정답은, Torque Angle Sensor였습니다.

줄여서 TAS

맞추신 분은 전수현 양, 김재영군그리고 없네요

고수석군 탈락입니다!!!


고수석 : 저에게 한 번의 기회를 더 주세요!! 저 너무 아쉽고 억울해서 오늘 집 가면 잠도 못 잘 것 같아요. 제발 한 번만 기회를 더 주세요!!!! 

신사용 : …. 이건 계획에 없던 건데. 그래도 고수석 군의 열의를 생각해서 패자부활 문제 한 번 더 갑니다!!! 이번에는 맞춰주세요!

고수석 : !

신사용 : 패자부활전 문제입니다!!! 잘 풀어주세요.

 

<사진: LG이노텍 홈페이지(http://www.lginnotek.co.kr)>


신사용 : 고수석 군을 위해 부가설명! 이것까지 들으시면 확실하게 맞추실 수 있을 겁니다. 전기자전거, ESS(Energy Storage System), 전기 운송수단 및 전동 공구등에 사용되는 2차전지의 효율적인 관리와 안전성을 요구하는 분야에도 사용되는 이것!!! 이것은 무엇일까요??




고수석 : 정말 모르겠어요!!! …. 이렇게 떨어지는 건가

신사용 : 10초 카운트 세겠습니다. 10, 9, 8, 7, 6, 5, 4, 3, 2, 1! 탈락이네요. 아쉽습니다. 정답은 BMS 였어요. 수석 군, 탈락입니다.

신사용 : 탈락하신 고수석 군에게는 김재영 군의 딱밤이 수여되겠습니다!!!



김재영 : 간다앗!!!!

고수석 : 으악!!!!! 탈락

신사용 : 고수석 군이 탈락했네요. 이제 최종 우승자를 가려봐야겠죠!!

김재영 군과 전수현 양의 물러설 수 없는 단판 결승 문제 드리겠습니다.



<사진: LG이노텍 홈페이지(http://www.lginnotek.co.kr)>


신사용 : 결승 문제답게 어려운 문제가 나온 것 같은데요. 역시 부가설명이 필요하겠죠!! LG이노텍의 이것은 초소형으로 대형차량부터 중소형 차량까지 적용할 수 있으며 스테핑모터기반으로 고정밀 제어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과연 이 문제의 답은 무엇일까요? 지금까지 모든 문제의 답을 맞춰주신 전수현 양과 김재영 군에게는 이 문제가 어렵지 않을 것 같은데요.

이제 답을 확인해볼까요!

정답은 AFLS Actuator 입니다!


과연 우승자가 가려졌을까요?


(전수현양 우승!!!)


우와!! 전수현 양이 김재영 군을 꺾고 우승을 차지했군요. , 김재영 군. Actuator를 까먹었나 봅니다. 못 썼네요..



전수현 : .. 끝났다. 내가 우승이다~ 모두 수고하셨어요!!!!

신사용 : , 그럼 두 번째 탈락.. 2등은 없습니다. 탈락자 김재영 군에게도 딱밤이 수여되겠습니다.

고수석 군 복수할 기회를 드리죠!!



고수석: 나의 딱밤을 받으세요!!! 방금 전의 복수입니다.

김재영 : 으악.. 나 형이야!!!!! 진짜 아프다.

신사용: 자 이렇게 이번 퀴즈 이노벨의 우승은 전수현 양으로 결정이 되었습니다. 전수현 양 한마디 하시죠!!!



전수현 : 이번 이노벨 퀴즈를 통해서 전장부품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어요. 자동차도 첨단과학의 결정체라는 것을 한 번 더 느낄 수 있었고, 특히 LG이노텍에서 첨단 전장부품을 이렇게도 많이 만드는 것에 또 한 번 놀랐어요. 항상 소재부품이라고 해서 TV나 휴대폰등의 전자기기에 관련된 기술에 관심을 가졌는데, 이번 퀴즈 이노벨을 통해서 전장부품에도 관심을 가져야겠다고 생각하게 되었어요. 너무 재미있었던 것 같아요!

 

신사용 : 이렇게 퀴즈 이노벨을 마치겠습니다. 저도 이젠 화장실로 다시 돌아가봐야겠네요. 하하하, 여러분들과 함께했던 이 시간 잊지 못 할거에요!!

그럼 여러분 모두 안녕~



<이 기사를 쓴 이노테이블의 멤버를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