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을 통해 LG이노텍 임직원의 생각을 알아보고 서로를 이해하고자 마련된 ‘이노라이프’!
이번에는 월급과 관련해 설문을 진행했습니다. 설문결과와 함께 월급 관리 노하우를 알아봅시다.
당신의 월급은 안녕한가요?
매월 25일이 되면 통장에 입급되는 월급, 하지만 슬프게도 월급이 통장에 머무는 기간은 그리 길지 않습니다. 새내기 신입 사원은 물론, 연차가 쌓인 부장님도 예외는 아닙니다.
여러분의 월급은 안녕한가요? LG이노텍 사람들의 월급 관련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합니다!
“월급아, 월급고개 탈출을 부탁해~!”
직장인의 월급관리, 이것부터 시작해보자!
스쳐 지나가는 월급을 영원히 잡아 둘 수는 없더라도, 조금이나마 더 오래 곁에 두는 방법!
그리 거창하지 않아도, 현실적으로 지금 당장 실행 가능한 작은 비법을 모아보았습니다.
뚜렷한 인생 목표를 세우자
도달하고 싶은 목표가 분명한 사람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월급을 쪼개서라도
저축계획을 세웁니다.
하지만 인생의 목표도 없이 대충대충 사는 사람이라면,
왜 저축을 해야 하는지 모르기 때문에 지출만 늘어날 수밖에 없죠.
월급의 고마움을 알자
월급의 좋은 점이자 나쁜 점은 ‘한 달에 한 번 정해진 날에 돈이 들어온다.’는 사실입니다.
월급은 지금의 나와 가족을 지탱해 주는 힘이며, 앞으로 닥칠 여러 경제적인 문제를 풀어줄
금고이므로 월급에 대한 태도부터 바꿔보는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적금의 가치는 수익률 보다 완주에 있다
재테크의 가장 손쉬운 시작은 적금입니다. 하지만 월급고개를 맞이했을 때, 갑자기 큰돈이 필요할 때, 쉽게 깰 수 있다는 점이 함정이죠.
게다가 나날이 내려가는 금리 때문에 재테크 수단으로서 적금을 제외시키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것만은 기억하세요! 사실 적금의 가치는 수익률이 아닌 완주에 있다는 사실을요.
높은 수익률에 치중하는 것보다 적은 금액이라도 끝까지 모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하나의 적금 통장에 처음부터 많은 돈을 납입하는 실수는 하지 말아야 하죠.
큰돈이 한꺼번에 묶여 곤란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
기간을 짧게 잡고 적은 금액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여유 자금이 확보된다면 그때부터 금액을 늘리면 되니까요.
푼돈 모으기의 매력에 빠지자
그리 비싸지 않은 가격의 아기자기한 물건을 소비하는 것으로 평소 쌓인 스트레스를 푸는 직장인들.
하지만 적은 금액이라도 함부로 쓰다 보면 어느새 월급고개의 주범이 되기 쉽습니다.
자, 이제는 금방 사라지는 푼돈의 운명을 바꿔봅시다.
주머니 속 짤랑거리는 동전, 어제 과일 사고 거슬러 받은 3천 원.
적은 돈이라도 조금씩 저금통에 넣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죠.
어떤 물건을 할인받아 구매했다면, 할인받은 만큼의 금액을
통장에 저금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나만의 푼돈 절약 규칙을 만들어 실천한다면 성취감은 두 배가 되지 않을까요?
새는 돈은 가계부로 막을 수 있다
하루하루 지출 명세만 꼼꼼히 적어도 지출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런 지출관리에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가계부를 쓰는 것입니다.
가계부를 통해 매일 일어나는 수입과 지출을 꼼꼼히 관리하면 새어나가는 돈을 막을 수 있습니다.
요즈음에는 스마트폰 앱이 잘 나와 있으니 ‘가계부 앱’을 이용해도 좋을 것 같네요.
연말정산, 1년 365일 준비하자
연말정산 준비만 잘해도 한 달 용돈뿐만 아니라 한 달 월급을 보너스로 받을 수 있습니다.
반면 연말정산에 소홀하면 자칫 세금을 더 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죠.
주택청약 등 소득공제 상품을 이용해 저축하기, 현금영수증을 챙기기 등 지금부터 대비하도록 합시다.
1년 365일 연말정산을 대비한다면 연초 보너스도 기대해볼 만 하지 않을까요?
협력자를 구하자
재테크는 혼자 하는 작업이 아닙니다. 부부 사이에 한쪽은 열심히 절약하는데,
나머지 한쪽은 흥청망청 쓰기만 한다면
아무리 많이 벌어도 밑 빠진 독에 물 붓는 격이죠. 그래서 무엇보다 가족의 협력이 중요합니다.
주변에 재테크를 잘하는 사람이 있다면 조언을 구하는 것도 좋습니다.
협력자는 많으면 많을수록 좋으니까요.
지금까지 ‘월급고개’를 주제로 한 설문조사 결과와 함께 ‘월급고개 탈출 비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정해진 월급, 정해진 고정지출 내에서 또 다른 재테크를 시도한다는 일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당장 큰돈을 모으겠다는 거창한 목표보다는 현재 안에서 소소한 저축의 재미를 발견할 수 있다면
월급고개와는 영원히 “안녕~”할 수 있지 않을까요?
여러분 모두 월급고개 걱정 없는 행복한 직장인이 되기를 바라며
‘이노라이프’, 여기서 마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