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

도로 위 교통사고, 첨단 기술로 괜찮아질까?

 

여러분은 도로 위에서 아찔한 사고를 경험하신 적이 있나요?

 

평생의 트라우마로 남을 수 있는 교통사고는 누구에게나 생겨서는 안 될 일이지요. 하지만 예기치 않은 일들은 언제나 그렇듯 불현듯 오기 마련인데요. 이러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국내에서는 보행자와 운전자를 보호할 수 있는 각종 첨단 기술들을 개발하는 등의 노력이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답니다.

 

최근 국내외 자동차 브랜드들은 운전자가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운행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을 탑재해 출시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보행자와 운전자 모두의 안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돕는 첨단 기술을 알아보겠습니다!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일명 ADAS는 운전 중 발생할 수 있는 수많은 상황 중 일부를 차량 스스로 인지 · 판단하여 기계 장치를 제어하며 운전자를 돕는 기술로써 완전한 자율주행 기술을 위해 선행이 되는 기술이랍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최근 출시되는 자동차들은 운전자의 안전을 위해 ADAS를 탑재하고 있는데요.

 

과거의 기술이 사고 당시 운전자의 상해를 최소화하는 것에 그쳤다면 ADAS은 차량 환경을 파악하여 도로 위에서 발생 가능한 사고 위험을 미리 감지하고, 또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기술인 것이죠.

 

이처럼 운전자가 보다 안전한 운행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ADAS의 세부 기능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해당 이미지는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컷입니다.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ASCC : (Advanced Smart Cruise Control)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은 차량의 속도를 유지하도록 돕는 꽤 오래된 기술인 크루즈 컨트롤(CC)에서 순차적으로 발전한 기술인데요.

 

크루즈 컨트롤(CC)에서 보다 진화된 기술인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은 기존의 차량의 속도를 유지하도록 도울 뿐만 아니라 전방 차량과의 거리를 장착된 레이더로 측정해 안전한 거리를 유지할 수 있도록 자동으로 간격을 맞춰준답니다.

 

이러한 SCC기술을 더 발전시킨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은 속도 유지, 전방 차량과의 거리를 자동으로 조절해주는 것은 물론, 스탑 앤 고(Stop & Go) 기능이 함께 탑재되어 있어 전방 차량의 제동이 감지되면 따라서 멈추었다가 출발하면 3-5초 이내에 자동으로 출발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이러한 기능은 막히는 길, 혹은 신호 대기의 상황에서 운전자의 피로를 덜어줄 수 있어 크게 도움이 되는 기술인 것이죠.

 

해당 이미지는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컷입니다.

 

후측방 충돌 회피 지원 시스템

ABSD (Active Blind Spot Detection)

 

후측방 충돌 회피 지원 시스템(ABSD)은 사이드 미러로 확인할 수 없는 사각지대 혹은 후방에서 고속으로 접근하는 차량을 인지하여 운전자에게 정보를 주거나, 경보를 통해 위험을 알려주게 되는데요.

 

차선 변경 시 사각지대에 위치한 후방 접근 차량과의 충돌 위험이 감지되면 조향을 능동적으로 제어하여 차량을 차선 중앙으로 위치시켜 사고를 방지할 수 있답니다.

 

해당 이미지는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컷입니다.

 

긴급제동 보조 시스템

AEB (Autonomous Emergency Braking)

 

긴급제동 보조 시스템(AEB)은 전방의 차량이나 보행자를 인식하여 추돌 상황에 직면하기 전에 브레이크를 작동하여 피해를 경감시켜주는 안전 시스템이랍니다.

 

해당 시스템은 자동차의 전방에 장착된 카메라 혹은 레이더가 전방의 자동차 · 사람 · 동물 · 사물 등을 인지하고, 전방의 상황을 자율적으로 분석하며 단계적으로 위험을 알린 후 운전자가 적합한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능동적으로 차량의 속도를 줄이거나 제동을 걸어주는 것이죠.

 

해당 기능은 대형차량의 졸음운전 및 미숙에 의한 사고를 막기 위해 11m / 3.5톤 이상의 화물·특수차에 의무적으로 탑재하고 있답니다.

 

해당 이미지는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컷입니다.

 

차선유지 보조 시스템

LKAS (Lane Keeping Assist System)

 

차선유지 보조 시스템(LKAS)은 전방에 장착된 카메라가 차선을 인식하여 운전자가 방향지시등을 작동하지 않은 채로 차선의 경계선 밖으로 이탈할 경우 주행 방향을 조절해 차선을 유지하도록 돕는 보조 장치입니다.

 

예를 들어 졸음운전이나 미숙한 운전에 의해 방향 지시등 조작이 없이 차량이 갑자기 차선을 벗어나는 경우 스티어링 휠의 진동을 통해 운전자에게 경고 신호를 준 뒤 진동에 반응하지 않을 시 능동적인 조향 조절을 통해 차량이 차선의 중앙에 복귀시켜준답니다.

 

특히 긴급제동 보조 시스템(AEB)과 차선유지 보조 시스템(LKAS)에 즉, 차량 전방에 장착된 카메라는 LG이노텍의 부품이 사용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한 번 알아볼까요?

 

해당 이미지는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컷입니다.

 

차량용 카메라 모듈

Camera Module For Automotive

 

차량용 카메라 모듈은 차량 주위, 혹은 차량 내부 영상을 디스플레이에 전송해 주기 위한 제품으로 주로 주차 보조 및 주행 보조 시스템에 사용하게 되는데요!

 

긴급제동 보조 시스템(AEB)과 차선유지 보조 시스템(LKAS)의 기능이 올바르게 발현할 수 있도록 차량 전방에 장착되어 차량 주위의 차선과 차량 등을 감지하고, 관련 데이터를 수집 · 전송의 과정을 거쳐 운전자에게 경고를 해주거나 차량 제어를 하는데 쓰인답니다.

 


 

지금까지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에 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운전자의 안전한 운행을 돕는 이 기술은 교통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에 있어 큰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어디까지나 안전을 위한 보조수단에 불과하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운전자 스스로가 안전 운전에 대한 올바른 자각을 가지고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