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

IT기술이 효자여! 에이징 테크(Aging Tech)

 

IT기술은 노인들에게도 큰 편리함을 가져다준답니다.

고령의 노인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간편한 작동법부터,

노화로 인한 건강상의 문제들에 대한 재빠른 케어까지!

 

고령화 가속화가 이슈가 되고 있는 지금

시니어의 편의를 돕는 에이징 테크 제품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지금 LG이노텍 뉴스룸과 함께 알아봅시다!

 

● 시니어 전용 스마트 워치


 

 ‘스마트 워치’는 손목시계의 형태를 갖추고 있는 스마트 기기입니다. 스마트폰과 연동하거나 독립적인 기능을 기반으로 사용하죠! 다양한 기능과 작동법은 일반인의 일상에 편리함을 더해줬으나 IT기기 사용에 어려움을 느끼는 노인들에게는 작동법이 어렵게 다가가 무용지물이었습니다.

 

 이에 따라, 노인들을 위한 ‘시니어 전용 스마트 워치’가 개발이 됐다고 하는데요! 시니어 전용으로 개발이 된 만큼 단순한 작동법은 물론 움직임을 감지해 신체 활동도 체크해주며 위치 추적도 도와준다고 합니다. 이 중 ‘신체 활동 체크’는 움직임이 감지되지 않으면 수면으로 체크하고 일정 시간을 초과하면 지정된 연락처로 메시지를 보내준다고 하네요!

 

● 응급 호출 및 활력 징후 측정 기기


 

 노인들은 작은 동작에도 신체에 큰 충격을 받아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응급 호출 및 활력 징후 측정 기기’는 노인들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개발된 기기인데요! 해당 기기는 전화기와 목걸이, 팔찌 등으로 구성이 되어 있고, 기기의 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 응급 의료 지원 서비스에 연결이 되어 빠른 구조를 돕는답니다.

 

 또, 기기를 착용하면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착용자의 신체활동, 맥박, 호흡, 체온, 혈압과 등의 활력 징후를 측정하여 담당 의사와 보호자에게 측정 수치를 전달해주고, 사고나 이상 징후가 감지되면 의사와 보호자가 착용자를 케어할 수 있도록 메시지를 전달한다고 해요.

 

● 치매 노인 실종 예방 신발


 

 치매 노인의 배회와 실종 사고를 막기 위해 제작된 ‘치매 노인 실종 예방 신발’ 역시 노인들을 위해 만들어 진 에이징 테크 기기랍니다. 치매 노인 실종 예방 신발은 밑창에 GPS기반 IoT모듈을 탑재해 착용자의 위치를 파악하고 앱을 통해 보호자에게 알람을 제공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고양시 치매안심센터에서는 ‘꼬까신’이라는 이름의 치매 노인 실종 예방 신발을 제작해 저소득 노인에게 지원해주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일반 신발 같은 디자인으로 낙인 효과를 방지하고, 압전식 자가 발전으로 보행만 해도 충전이 가능하도록 하여 편의성을 높였다고 해요.

 


 

▼ LG이노텍의 또 다른 콘텐츠 ▼ 

몸이 불편한 사람을 돕는 따뜻한 기술들 http://blog.lginnotek.com/872
날아오르라 로켓이여, 로켓의 원리 알아보기 http://blog.lginnotek.com/915
IT가 탄생시킨 배달의 달인들 http://blog.lginnotek.com/9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