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

기계가 관심법을 쓴다고요? 터치리스(Touchless)

 

안녕하세요. 뉴스룸지기입니다. :)

비교적 최근 출시된 기기들을 보면

 터치형 버튼을 탑재하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언택트(Untact) 문화가 확산되고 있는 요즘은

기기와 직접적인 접촉이 이루어지지 않아도

작동하는 기기들이 개발되고 있다고 합니다.

 

닿지 않아도 작동하는 모습이

마치 내 마음을 읽고 작동하는 것 같은 첨단 기기들!

오늘은 터치리스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 ‘터치리스(Touchless)’란?


 

 ‘터치리스(Touchless)’는 영단어 ‘Touch(만지다)’와 영문 접미사 ‘-less(~하지 않는)’의 합성어로 ‘비접촉식의’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단어이며, 보편적으로 작동 버튼을 누르지 않고 조작할 수 있는 기기나 기술을 지칭합니다.

 

 터치리스가 적용된 기기들은 카메라나 센서를 이용해 신체의 생김새나 움직임을 감지해 작동하고, 터치리스가 적용된 서비스는 사용자와의 직접적인 접촉이 이루어지지 않아도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답니다. 현재 터치리스 기술이 적용된 기기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LG CNS – AI 안면인식 출입 서비스


LG CNS ‘ 얼굴인식 출입 서비스’/ 출처= ‘LG CNS’ 공식 유튜브

 

 ‘LG CNS’는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 위치한 본사 출입게이트 26곳에 ‘얼굴인식 출입 서비스’를 도입하였습니다. 출입게이트 우측의 단말기에 얼굴을 비추면 인공지능(AI) 기술을 통한 신분 인증이 이루어지며, 단 0.3초 만에 인식부터 정보 조회, 신분 파악, 출입게이트 개방 여부 판단 등 모든 과정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LG CNS가 유튜브를 통해 공개한 영상 속에는 사용자가 마스크나 선글라스를 착용한 상태로 단말기에 얼굴을 비췄을 때도 인식이 가능한지 실험하는 모습이 나오며, 얼굴을 완전히 가린 상태가 아니라면 인식이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콜러(KOHLER) - 터치리스 양변기


콜러 (KOHLER) ‘터치리스 양변기’/  출처 =  콜러 (KOHLER)

 

  ‘콜러(KOHLER)’는 바이러스 감염의 주된 요인 중 하나인 손 위생 상태에 초점을 맞춰 제품과의 직접 접촉이 필요 없는 위생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중 터치리스 양변기는 습기로 인한 세균 증식의 위험이 있는 욕실 변기에 센서를 장착한 제품입니다. 직접적인 접촉이 이루어지지 않아도 센서 위쪽으로 손을 비추면 물이 내려간다고 하니 박테리아 등 오염 물질로 인한 감염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부스터 퓨얼스(Booster Fuels) – 연료 배달 서비스


부스터 퓨얼스 (Booster Fuels) ‘ 연료 배달 서비스 ’ /  출처 =  부스터 퓨얼스 (Booster Fuels)

 

 ‘부스터 퓨얼스(Booster Fuels)’의 연료 배달 서비스는 차주가 주변에서 휴식을 취하거나 일을 하는 동안 차량에 연료를 공급해주는 터치리스 서비스입니다. 여러 사람의 접촉이 이루어지는 물건은 전염병에 감염될 위험이 높아 관리 및 예방에 특별히 신경 써야 하는데요.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면 주문 및 결제, 영수증 발급까지 모바일로 이루어져 바이러스 감염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LG이노텍의 더 많은 자료 보러 가기 ▼

내 건강을 부탁해!
생체 인터넷(IoB, Internet of biometry)

http://blog.lginnotek.com/969

 

어떻게 알았지 또 취향 저격!
추천 알고리즘의 원리가 궁금해

http://blog.lginnotek.com/967

 

함께 키우고 함께 나누는
LG이노텍 사회공헌활동

http://blog.lginnotek.com/9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