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협력회사와 함께 시장선도를 향해! LG이노텍 동반성장 전략
2022. 11. 28. 16:47

 

혼자서는 결코 성공을 이끌어낼 수 없습니다. 많은 이들의 조력이 있어야 가능한 일이죠.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이 같은 이들을 만나는 것이 성공의 필수 조건이지만, LG이노텍은 더 나아가 이들과 함께 성장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동반성장은 글로벌 기업의 의무임과 동시에 제품과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켜 고객 경험 또한 혁신하는 방안이기 때문입니다.

 

LG이노텍은 170여 개의 상생협력 지원대상 123차 협력회사와 동반성장을 도모하는 INNO WINS활동을 전개하고 있어요. 협력회사를 존중하는 마음으로 마련한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협력회사의 경쟁력을 높이고, 상호 신뢰를 구축하고 있답니다. LG이노텍이 협력회사와 상생하는 방법, 지금부터 차례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모두가 No.1! LG이노텍의 상생 노하우

 

1) 공정거래 및 동반성장 협약

INNO WINS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강조하는 동반성장의 조건은 공정거래입니다. LG이노텍은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가 선정한 4대 실천사항을 도입하여 운용하는 것은 물론 공정거래협약을 체결하여 협력회사들과 공정하게 거래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협력회사들과 공정거래 및 동반성장 협약을 체결하여 체계적이면서도 실효성 있는 상생 협력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죠. 1차 협력회사들에 그쳤던 지원 범위를 2, 3차 협력회사들로 확대하여 상생하는 문화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2) 협력회사 금융지원

LG이노텍과 금융기관이 공동으로 자금을 조성하여 12차 중소 협력회사 및 전략적인 육성대상 협력회사에 저금리 대출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협력회사가 시중 금리보다 저렴하게 경영자금을 활용하여 설비 투자나 부품 개발 계획을 차질없이 이어갈 수 있도록 돕고 있죠. 현재 많은 협력회사들이 운영 ㆍ 개발 ㆍ 해외진출 ㆍ 혁신활동 ㆍ 품질 개선 ㆍ 설비 투자 등에 동반성장펀드를 폭넓게 사용하여 경쟁력 향상과 안정적인 경영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1차 협력회사는 최대 20억원을, 2차 협력회사는 최대 10억원을 지원하고 있고요. 최장 5년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자금을 원활히 융통하도록 하는 지원제도는 또 있습니다. 발주서나 납품 실적을 근거로 자금을 대출해주는 네트워크론, 낮은 신용도 수준으로 결제대금을 빨리 현금화할 수 있는 상생결제시스템도 마련되어 있죠. 하도급의 대금 지급 조건을 개선하고 납품대금을 원래 납부일보다 더 빠른 시일에 지급하여 협력회사의 자금이 원활하게 융통되는 것을 돕기도 합니다.

 

 

 

3) ESG 컨설팅 지원

LG이노텍은 글로벌 경영 트렌드에 맞추어 ESG 경영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ESG 지원사업 협약을 체결하고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전문기관을 통해 교육, 자가진단, 지표수립을 바탕으로 종합적인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협력회사 ESG 지원사업 협약은 전기전자 업종 최초로 맺은 것이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습니다.

 

👉 관련 보도자료 보기 [LG이노텍, 협력사 ESG 역량 강화 앞장선다!]

https://news.lginnotek.com/1184

 

 

 

4) 혁신파트너십

사업장을 운영하는 데 있어 생산성과 품질 혁신은 매우 중요합니다. 나아가 안전환경도 중요한 요소로 부각이 되고 있어요.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각 부문에서 인증을 취득하여 제품마다 공인된 기록을 남겨두기도 해야 하죠. 하지만 이 모든 것들을 충분한 경험 없이 갖추기란 어렵습니다.

 

그래서 LG이노텍에서는 혁신파트너십이라는 이름으로 협력회사들을 지원하고 있어요. 필수적으로 갖춰야 하는 혁신 활동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관련 비용도 모두 부담하고 있죠. 혁신파트너십은 품질 혁신으로 협력회사의 힘을 키워주고 임직원들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사업장을 조성하여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줍니다.

 

 

 

5) 협력회사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

제품을 단시간에 빠르게 생산해내는 것은 곧 해당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일조하겠죠. LG이노텍은 협력회사의 제조 혁신을 도모하고자 생산 시스템을 정보화ㆍ자동화하는 스마트공장의 구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LG이노텍 생산기술 엔지니어가 협력회사 사업장을 찾아가 직접 개선할 점을 찾아주고 있습니다. 구축 비용을 일부 지원해주는 것은 물론 자동화된 설비를 도입해 품질과 생산성을 함께 높이고 있고요. IT기술 기반의 정보화 시스템으로 근무 환경을 한층 더 쾌적하게 개선하기도 합니다. 한국생산성본부의 지도와 LG이노텍 생산기술담당 내 전문인력이 함께 지원하는 프로그램이기에 더욱 신뢰도가 높은 프로그램이에요. 앞으로도 생산성을 높이고 비용은 낮추는 업무 혁신을 꾸준히 전파할 계획입니다.

 

 

 

6) 협력회사 기술보호 지원

기술과 영업비밀은 기업의 발전에 근간이 되는 중요한 자료입니다. 협력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기술의 유출을 방지하는 기술자료 임치제도와 정보의 소유자 ㆍ시기 ㆍ정보 내용을 입증할 수 있는 영업비밀 원본증명서비스는 훗날 분쟁이 발생해도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있는 역할을 하는데요. LG이노텍은 이 두 제도의 존재를 협력회사에 알리는 것부터 등록 절차를 상세히 안내하는 것은 물론 제반 비용 전액까지 부담하여 협력회사의 든든한 울타리가 되어주고 있답니다.

 

 

 

7) 협력회사 판로확대 및 개발지원

LG이노텍은 협력회사의 판로확대 및 기술개발에도 진심이에요. 테크 페어(Tech Fair)는 협력회사들이 신기술 또는 신제품 정보를 교류하는 장이 되고 있습니다. LG이노텍이 No.1 소재ㆍ부품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던 가장 핵심적인 비결은 남다른 기술력에 있었는데요. 협력회사 또한 LG이노텍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판로를 확대하기 위한 기술력을 갖췄으면 하는 바람으로 전개하기 시작한 박람회입니다.

 

테크 페어는 유수의 기업이 참여하는 만큼 LG이노텍에게 있어 경쟁력 있는 협력회사를 발굴해내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LG이노텍의 발전에 긴밀하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곳이라는 판단을 내린 후에는 공동 연구 개발과 사업화를 지원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서울 강서구 마곡동에 위치한 LG사이언스파크 내 개방형 연구 공간(오픈랩)을 대여해주고, LG이노텍의 협력회사가 되었다는 소식을 알려 글로벌 홍보도 지원해주고 있죠. 최종 목표는 공동 개발로 고품질ㆍ생산 효율ㆍ국산화를 모두 만족하는 완벽한 제품을 만드는 것이랍니다.

 

 

 

성과가 증명하는 LG이노텍의 노력

 

협력회사들을 다방면으로 지원하면서 상생을 이뤄가고 있는 LG이노텍은 동반성장지수 평가에서 6년 연속 최우수 등급이라는 결실을 맺었습니다. 동반성장지수는 기업 간 상생을 촉진하기 위해 국내 글로벌 기업이 협력회사와 상생하는 노력과 동반성장 수준을 평가한 지표예요. 매번 공개되는 평가 결과는 최우수, 우수, 양호, 보통, 미흡으로 등급이 나뉘죠. 앞으로도 최우수 등급을 받아 동반성장 또한 No.1임을 입증해낼 계획입니다.

 

👉 관련 보도자료 보기 [LG이노텍, 협력사 상생으로 고객경험 혁신할 ]

https://news.lginnotek.com/1233

 

동반성장펀드의 지원 금액도 대폭 늘렸습니다. 코로나19 유행 이전에는 630억원의 동반성장 펀드를 운영했는데, 코로나19 이후 경영난을 겪는 협력회사를 돕기 위해 2020년에는 400억을 더하여 1,030억원으로 운영하고 있죠.

 

자금 지원 이외에도 교육 프로그램의 지원으로 협력회사의 역량 강화를 돕고 있어요. 자금 지원도 물론 중요하지만, 협력회사 임직원들이 가진 업무 지식이야말로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자산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500여개의 교육과정이 온ㆍ오프라인을 통해 지원되고 있고요. 2011년부터 2021년까지, 10년 동안 협력회사 임직원 총 12,007에게 무상으로 교육을 지원했답니다.

 

 

 

혼자 가면 빨리 가지만 같이 가면 멀리 간다는 말은 이미 많은 이들에게 알려진 아프리카 속담입니다. 하지만 기후위기와 전쟁 등으로 전 인류에게 위기가 닥치면서 이를 실천하기 어려운 분위기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LG이노텍은 정의와 선행은 전염된다는 믿음을 갖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지원으로 협력회사가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성장한 LG이노텍 협력회사들의 도움을 받은 또 다른 기업들이 도움의 손길을 전파하여 장기적으로는 사회 전체에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회를 이루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동반성장 전략으로 다정한 온기를 불어넣을 LG이노텍을 지켜봐주세요!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