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

대세는 방수방진! 방수 스마트폰부터 태블릿PC까지! 방수에 대한 모든 것 (방수 / 스마트폰 방수팩 / 방수케이스)

 

 

나의 보물 1호, 스마트폰, 스마트워치, 태블릿PC가 어느날 물에 빠진다면?

 

혹시나 기기를 고치지 못하지 않을까, 생각만 해도 참 당황스러울 것 같은데요. 스마트기기가 생활 속에서 많이 활용되면서 기기에 습기가 침투하거나 침수되는 피해사례가 굉장히 많이 늘어났습니다. 이런 피해를 막기 위하여 최근 스마트기기에는 ‘생활방수기능’이 강화되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뿐만 아니라 기기에 장착하기만 하면 방수가 되는 악세서리도 많이 출시되었답니다! 오늘은 방수/방진기능이 있는 스마트기기 구입 시에 제품별로 꼭 확인해야 할 것들과 방수제품 사용과 관련된 주의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방수/방진제품에 붙은 단위의 정체는?

 

시중에 출시되고 있는 모든 방수/방진제품들을 보면 ‘IPOO’라는 단위를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제품의 방진/방수능력수치를 의미한답니다! 방진은 ‘먼지나 이물질을 막는 것’이며, 방수란 ‘물을 막는 기능’인데요. IPOO에 기입된 숫자의 첫째 자리는 방진(0~6까지)능력수치를, 둘째 자리는 방수(0~8까지)능력수치를 나타냅니다.

 

 출처: http://bit.ly/1obmbkC

 

 

 

▲ IPX7 방진기능이 탑재된 스마트폰

 

첫번째 사진에서 보면 방수/방진등급이 최대 IP68인 점, 확인하실 수 있죠? 방수/방진등급이 높은 제품을 구매할수록 효과가 좋답니다! 두번째 사진을 보면 표시방법에 IPX로 적혀있는 것이 있는데 일시적이나 지속적인 잠수테스트만을 통과한 경우 IPX단위를 한 개만 표기하고, 높은 수압이나 용제를 사용하여 세척 가능한 제품들은 IPX단위 두 개로 표기합니다.

 

 

방수/방진제품, 200% 활용하는 방법

 

방수/방진기능이 있으면 항상 100% 물과 먼지를 막을 수 있을까요? 정답은 ‘아니다’입니다! 방수/방진기능이 있는 제품을 사용할 때 항상 주의해야 할 점은 ‘사용자의 부주의를 예방하는 것’인데요. 스마트폰의 경우, 착/탈이 가능한 배터리의 커버를 꽉 닫지 않거나 잘못 끼울 때 또는 충전단자에 캡을 제대로 닫지 않는 등 사용자의 부주의로 방수/방진기능이 작동하지 않아 침수가 될 수 있답니다! 방수/방진기능을 잘 사용하려면 미리 설명서를 꼼꼼히 읽고 착/탈이 가능한 부분은 손으로 꾹 눌러 한번 더 확인하셔야 한다는 점!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 LG유플러스용 방수폰 ‘지즈원’ http://bit.ly/1jIkB8b

 

위 사진처럼 단말기의 외부에 돌출된 부분(Micro USB 충전단자, 이어폰, 마이크, 스피커 등)에는 방수 가능한 소재로 만들어진 캡이 씌워져 있습니다. 그러나 충전단자의 캡과 같이 계속 열었다 닫았다 해야 할 일이 많은 부분의 경우, 소재가 마모되며 방수/방진기능이 떨어질 수 있으니 주기적인 A/S가 필요합니다.

 

여기서 LG이노텍이 드리는 팁! 방수/방진제품은 A/S가 대다수 ‘리퍼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리퍼란? 고장 난 제품을 수거해 공장으로 보내고, 공장에서 미리 고쳐진 제품 또는 새 제품으로 교환하는 정책

 

그 이유는 공장에 제품을 입고시켜서 다시 제품을 받는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는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하는 것인데요. 방수/방진제품을 리퍼를 받게 되면 사용자는 새로운 단말기를 받게 되기 때문에 이전 단말기 속의 개인정보나 중요한 정보들은 미리미리 백업해두는 습관이 필요하답니다! LG이노텍 블로그에 U+ Box로 백업하기편(http://blog.lginnotek.com/335)을 참고해주세요!

 

 

방수기능이 없는 내 스마트폰, 어떻게 해야 할까?

 

“내 스마트폰은 방수/방진기능이 없는데 어떻게 해야 되지?”
내장되어 있는 기능이 없어도 바로 활용이 가능한 방수/방진기능 코팅방법과 여러 가지 악세서리들을 소개해드립니다. 가장 쉽게 방수/방진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은 ‘스마트폰용 방수케이스’입니다.
 

▲ 스타트업 브릭웨이브 BRIC+]xtreme 방수/방탄 케이스

 

위 사진과 같이 단말기에 케이스를 끼우기만 하면 바로 방수가 가능하답니다! 사용하기에는 편리하지만 아직까지는 시중에 출시된 케이스의 종류가 적을 뿐 아니라 부피가 크고 디자인이 조금 투박하여 기종에 제한이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런 케이스를 사용하지 않고, 바로 스마트폰 표면에 나노 방수코팅을 하게 되면 특수한 케이스가 필요 없이 바로 방수가 가능하고, 코팅된 부분이 공기층을 만들어 전기기판에 치명적인 문제를 줄 수 있는 물질에 기기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방수/방진뿐만 아니라 기기 자체를 보호할 수 있는 역할까지 해주는 것입니다.
 

▲ 게코 드라이 http://bit.ly/SpqxYa

 

나노 방수코팅은 최근에 출시된 제품부터 옛날 제품까지 모두 코팅이 가능하고 스마트폰, 카메라, 태블릿PC 등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전자기기는 모두 코팅이 가능하답니다! 코팅시간은 30분정도 소요되며 코팅의 효과는 앞에서 말씀 드렸던 IPX5~7 정도로 얕은 물에서 방수기능 활용이 가능합니다! 단점이라고 하면 상대적으로 깊은 물 속에서의 사용이나 격렬한 스포츠, 고온에서는 사용이 어렵습니다. 이런 때에는 방수팩이나 케이스를 활용하면 되겠죠?
 

▲ LG전자 G워치 http://bit.ly/1olyvMZ

 

요즘 방수/방진기능 스마트폰부터 스마트워치 등 다양한 디바이스들이 출시되고 있지만, 완벽한 방수/방진기능을 지원할지라도 개인의 부주의나 부품 마모 등 다양한 변수로 기능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니 최대한 주의해서 사용해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다양한 방수/방진기능의 출현!
가장 중요한 것은 꼼꼼한 확인과 주기적인 점검입니다!

 

계속해서 높은 IP등급의 방수/방진 스마트기기가 대중화되어
모두가 수영장이나 바다 속에서도
자유롭게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되길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