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템플스테이’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사찰에서 하루를 보내면서 그 곳의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데요. 답답한 일상에서 벗어나 온전히 자신에게 집중하는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템플스테이가 핫한 힐링 트렌드죠!
지금 바로 이 순간 힐링이 시급한 당신을 위해 제안합니다. 숲 속에서 경험하는 템플스테이는 감정 노동으로 지친 당신에게 여유로운 시간을 선사해줄 것입니다. 오늘은 템플스테이 준비부터 예약까지, 템플스테이의 A to Z 모든 것을 알려드립니다.
STEP1. 템플스테이 준비 시~작!
출처: http://www.templestay.com/
(1) 템플스테이가 무엇인가요?
‘템플스테이’는 사찰에서 1박 2일을 지내며 사찰문화를 체험하는 것으로 크게 두 종류가 있습니다. 108배와 예불, 발우공양 등 불교문화를 직접 배울 수 있는 ‘체험형 템플스테이’와 자유시간을 가지고 개인이 독자적으로 행동하는 ‘독립형 템플스테이’인데요. 현재 서울에서는 총 9곳의 사찰이 템플스테이를 운영하고 있답니다!
(2) 템플스테이, 가기 전에 준비해야 할 필수품!
사찰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사찰에 도착하면 기본적으로 조끼와 바지로 구성된 수련복을 제공하는 곳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련복 이외의 기본적인 수면용품과 활동용품, 생활용품들은 직접 챙기는 것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어린이를 위한 수련복은 없기 때문에, 아이들의 옷은 따로 준비해야 한다는 사실! 챙겨야 할 기본적인 물품들로는 비누, 치약, 수건과 같은 세면도구와 편한 운동화 등 최대한 가볍게 가는 것이 템플스테이 준비의 첫걸음입니다.
(3) 템플스테이, 산사의 하루가 궁금해요!
산사의 하루는 보통 새벽 3시에 시작됩니다. 다소 이른 시간에 시작되어 새벽예불, 아침공양, 점심공양, 그리고 저녁공양 후 수행체험까지! 대부분 조용하고 차분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STEP2. 템플스테이, 어디로 갈까?
(1) 수려한 경관이 펼쳐진 템플스테이, 금선사
북한산 자락에 있는 금선사는 힐링을 위한 최적의 장소로 손꼽히는 곳입니다. 사찰입구를 지나 10여 분 정도 올라가면 마치 전혀 다른 세계에 온 듯한 수려한 경관을 만나게 되는데요. 소나무 숲이 하늘을 가득 채우고 있어 솔향이 가득하여 사찰산책만으로도 마음이 상쾌해지고 가벼워집니다. 명상의 시간을 원할 경우에는 천연 동굴인 목정굴을 이용할 수도 있고, 독방을 이용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이처럼 템플스테이에 참석한 사람의 기호에 따라 장소를 조정할 수 있답니다! 금선사의 기상은 새벽 4시 30분으로 다소 이른 시간이지만, 아침 목탁소리와 종소리를 듣고 있노라면 여느 때와는 다른 아침 시간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연락처: 02)395-9955
• 예약방법: 홈페이지에서 공지사항 확인 후 인터넷 신청가능
• 사이트: http://www.geumsunsa.org/
+템플스테이 포인트: 자연 풍광을 만끽할 수 있는 템플스테이를 경험해보고 싶은 당신에게 추천!
(2) 서울 근교 4대 명찰에서 경험하는 템플스테이, 진관사
휴식형 템플스테이에서부터 불교문화 체험형, 단체형과 같이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는 템플스테이, 진관사 사찰입니다. 진관사의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은 ‘사찰의 일상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예불과 참선, 다담, 108배 등, 사찰기본프로그램과 더불어 사찰음식과 연화등 만들기, 진언사경과 같은 재미있는 체험도 해볼 수 있는 것이 매력적입니다.
비불자나 외국인 등, 참여를 원하는 이들 모두가 신청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랍니다! 마음을 다스리는 프로그램 이외에도 생기를 불어 넣어주는 즐거운 체험프로그램들이 많아 짧은 기간에도 사찰문화를 온몸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 연락처: 02)388-7999
• 예약방법: 홈페이지에서 공지사항 확인 후 인터넷 신청가능
• 사이트: http://www.jinkwansa.org/
+템플스테이 포인트: 성인 대상 템플스테이 프로그램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어린이, 청소년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운영되고 있습니다. 가족과 함께 템플스테이를 체험해보고 싶은 당신에게 추천!
(3) 나를 되돌아보는 시간을! 관문사 템플스테이
앞서 소개한 템플스테이들은 가족과 함께 체험할 수 있는 등 선택의 폭이 넓었다면 관문사의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은 다른 사찰프로그램과 차별화된 프로그램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나 자신을 주제로 해서 ‘느끼기, 관찰하기, 거듭나기’를 통해 자아를 돌아본다는 취지를 가진 프로그램인데요. 조용한 사찰에서 보다 자신에게 집중하고 조금 더 차분한 시간을 보내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하는 곳입니다. 우면산을 기점으로 청계산, 양재천 등 빛나는 자연 속에 자리잡고 있어 조용한 시간을 보내기에도 좋은데요. 프로그램이 정기적으로 꾸준하게 운영되기보다는 이벤트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공지사항에 업로드 된 일정을 확인한 뒤 신청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연락처: 02)3460-5300
• 예약방법: 홈페이지 참가신청 페이지를 인터넷 신청가능
• 사이트: http://gwanmunsa1.cafe24.com/index.php
+템플스테이 포인트: 스스로를 돌아보는 시간이 필요한 당신에게 추천!
STEP3. 템플스테이, 다른 지역으로 가고 싶다면?
(1) 포털사이트 내 키워드 검색
서울 지역 이외에 다른 지역의 템플스테이를 체험해보고 싶다면, 크게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는 간단하게 포털사이트, 네이버에 ‘템플스테이’ 키워드만 검색하면 상단의 이미지처럼 지역별 템플스테이 사찰명, 이용안내 목록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답니다!
여기서 한걸음 더 나아간 두번째 방법은 바로 템플스테이 공식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사찰을 검색해보는 것인데요. 템플스테이 공식 홈페이지(http://www.templestay.com)에는 전국 방방곡곡에 숨어있는 사찰들을 실시간으로 검색해볼 수 있습니다. 기간과 지역, 프로그램 별로 검색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으로 템플스테이 프로그램 운영 사찰을 확인해볼 수 있다는 점이 포인트랍니다!
올 여름, 마음을 채우는 슬로우 라이프를 원한다면
가까운 사찰로 템플스테이를 떠나보는 것은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