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뉴스룸지기입니다. :)
외관은 작지만 탄탄하고 실속있을 때 사용되는
‘작지만 강하다!’라는 말이 있는데요!
여러분은 이 말을 들었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있나요?
저는 ‘스마트 더스트(Smart Dust)’가 가장 먼저 떠오르는데요!
아주 작은 외관을 가지고 있어서 ‘먼지’와 유사하다는 이유로
스마트 더스트라는 이름을 가지게 됐지만
똑똑한 능력을 갖추고 있어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될 전망이라고 해요.
오늘은 먼지만큼 작지만 큰 기능을 수행할
스마트 더스트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
● ‘스마트 더스트(Smart Dust)’란?
‘스마트 더스트(Smart Dust)’는 1990년대 후반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에서 개발된 1mm 크기의 초소형 센서입니다. 스마트 더스트에는 마이크로 센서, 능동/수동 광 송수신기, 태양전지 등이 탑재되어 공기 중에서 온도·빛·진동 등 물리적인 정보들을 감지하고 분석하는 일을 수행합니다. 또, 네트워크를 통한 상호 통신이 가능하여 각 센서가 수집한 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 더스트 활용 방안: 첫 번째! 재난 예방
스마트 더스트에 탑재된 마이크로 센서, 능동/수동 광 송수신기, 태양전지 등은 공기 중에서 기온, 강수, 풍향, 진동 등 자연 이상 현상을 감지하고 해당 데이터를 기상청에 전송하여 태풍이나 지진, 산불 등에 보다 빨리 대비할 수 있도록 돕고, 위험지역 감시를 통해 방사능 유출이나 건물 붕괴 같은 인위적인 사고도 빠르게 감지하여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활용될 예정입니다.
● 스마트 더스트 활용 방안: 두 번째! 의료 분야
스마트 더스트는 뇌의 작동 원리를 파악하는 것을 중점으로 연구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캘리포니아 대학교 연구진은 스마트 더스트에 신경세포에 자극을 줄 수 있는 결정체를 삽입하여 근육과 신경에 자극을 주는 실험을 진행하고 있으며, 해당 실험이 성공한다면 파킨슨병과 같은 운동신경기능장애 증상을 완화 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뇌의 작동 원리 파악 외에도 피부에 부착하거나 체내로 삼키는 방법을 통해 혈액 흐름 감지 및 실시간 혈당 확인, 생체 이미징 등 생체 데이터를 수집하여 다양한 의료 분야에서 응용될 예정입니다.
● 스마트 더스트 활용 방안
스마트 더스트는 이 외에도 농업, 공업, 스마트 시티, 실내 등 다양한 곳에서 활용될 전망입니다.
농업 분야에서는 현장 모니터링을 통한 농작물 및 토양 정보를 이용자에게 전송하고 급수가 필요한 농작물이나 냉해, 해충을 파악하여 건강한 생장을 위한 도움을 주고, 공업 분야에서는 탱크 유량을 조절하거나 기계 유지보수를 위해 사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 스마트 시티에서는 지하철이나 고층 건물의 진동 감지를 계산해 지진에 대비하고 인명 피해도 막고, 실내에서는 공기를 측정해 자동으로 쾌적한 실내 환경을 만들어주거나 가스 누출 사고를 예방하는 등 우리의 일상 가까이에서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LG이노텍의 더 많은 자료 보러 가기 ▼
기계가 관심법을 쓴다고요? |
|
자연에서 찾아낸 과학, |
|
내 건강을 부탁해! 생체 인터넷(IoB, Internet of biometry)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