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회에는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이웃들이 많습니다. 여러분도 한 번쯤 어려운 이웃을 위해 나눔을 실천하고 싶다는 생각을 해보셨을 거예요. 하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몰라서, 기부나 봉사는 금전적·시간적 여유가 있어야 가능하다는 편견 때문에 선뜻 시도하지 못한 분들도 계실 텐데요.
LG이노텍은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추고, 임직원이 일상 속에서 나눔의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각자의 역량을 발휘해 재능기부로 참여하는 활동도 있죠. LG이노텍은 어떤 활동을 통해 선한 영향력을 전하고 있을까요?
어린이와 청소년이 마음껏 꿈꿀 수 있도록 - 주니어 소나무 교실
어릴 때 경험했던 좋은 추억이 훗날 고된 시간을 거칠 때 힘이 되어주기도 하고, 진로를 정할 때 영향을 주기도 하죠. 꿈을 그릴 수 있는 스케치북을 선물해준다는 마음으로, LG이노텍은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아동·청소년에게 교육과 복지를 지원하는 주니어 소나무 교실을 마련했습니다. 전국 방과후아카데미 및 사업장 인근 지역아동센터를 대상으로 소재·부품 과학교실, 학습환경 개선, 진로코칭(드림스케치) 등의 지원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소재·부품 과학교실은 2011년 시작해 지금까지 12년간 이어져 오고 있답니다.
소재·부품 과학교실에서는 LG이노텍 임직원들이 참여하여 학생들의 특별 선생님으로 활약하고 있어요. 특히 2020년부터는 코로나19 확산으로 대면 수업을 진행할 수 없게 됨에 따라 비대면으로 전환해 아이들의 교육을 책임졌죠. LG이노텍 임직원 선생님들은 소재·부품 업(業) 특성과 관련 있는 과학 이론을 가르쳐 주고 블루투스 스피커 만들기, 하이브리드 전기차 만들기 등 흥미로운 과학 체험 수업을 제공하는 데 보람을 느끼며 즐겁게 참여하고 있습니다.
2020년부터는 청소년이 스스로 진로를 탐색하고 미래에 대한 꿈과 희망을 키워갈 수 있도록 '진로코칭(드림 스케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청소년에게 보다 유익한 도움이 되고자, 전문 코치자격을 갖춘 임직원들이 강사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습 환경이 열악하거나 개보수 공사가 필요한 방과후아카데미와 사업장 인근 지역아동센터를 대상으로 교육 환경 개선 지원 사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공간 리모델링부터 책걸상, 공기청정기 등의 기자재 지원, 도서 등의 학습자료 지원까지, 아이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꿈을 키우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았어요.
앞으로도 LG이노텍은 아이들이 교육을 통해 다양한 지식을 얻고, 풍부한 지적 역량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주니어 소나무 교실을 통해 다양한 지원 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입니다.
지역사회와 상생하며 행복 더하기 - 이웃사촌 PLUS
이웃사촌 PLUS는 지역사회 주민들과 이웃사촌처럼 함께하며 취약계층의 자립을 돕자는 취지로 진행하는 LG이노텍의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입니다. 국내 6개 사업장 인근 기관과 파트너십을 유지하며, 저소득가정, 보훈가정, 탈북민 가정, 독거어르신 등 다양한 계층을 지원합니다. 또한 장애인 복지 향상을 위한 학습 환경 개선, 문화체험, 교육, 재활 등의 활동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이웃사촌 PLUS는 물질적 도움뿐만이 아닌 따뜻한 마음도 함께 나눕니다. LG이노텍 임직원들은 지역주민 가정에 직접 방문해 일손을 돕고 두런두런 대화를 나누며 함께 시간을 보내기도 합니다. 도움을 받은 지역주민은 따뜻한 온기 덕에 자신도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줘야겠다고 다짐하게 된다고 해요. 선한 영향력이 얼마나 강한 힘을 지니고 있는지 느껴집니다.
LG이노텍은 지속적인 사회공헌 활동의 결과로 2021년, 마곡, 구미, 광주, 평택 총 4곳의 사업장이 지역사회공헌 인정기업에 선정되었습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지역사회 복지 사각지대를 최소화하는 데 기여한 점을 높이 평가받아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죠.
지역사회와의 상생과 공존에 진심인 만큼, LG이노텍은 2022년에도 수혜 대상을 늘리고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며 사회공헌 활동을 더욱 활발하게 이어나갈 예정입니다. 특히 가정의 달, 추석, 연말 등 의미 있는 시점에 소외계층을 집중 지원하기 위해 각 사업장별 지원 활동을 3개의 테마(사랑, 행복, 희망)로 재편해 운영하여 지역사회를 향한 따뜻한 영향력을 보다 강화할 계획입니다.
임직원의 자율 참여를 위한, 사회공헌 포털
최근에는 임직원들이 각종 봉사와 기부 활동에 더욱 편리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사내 '사회공헌 포털'을 신설했습니다. 임직원 개인의 기금 및 봉사활동 참여/관리 프로세스를 디지털화 했고, 임직원들은 다양한 봉사활동 목록을 확인하고 신청까지 간편하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포털을 통해 지역사회 취약계층을 후원하기 위한 모금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이노드림펀딩’이 새롭게 마련되었어요. 포털 개설을 기념하여 진행된 특별 펀딩으로 750만원의 기부금을 모았고, 모금액은 어려운 환경의 소년 가장에게 전달됐습니다.
해외법인에서도 사회공헌 릴레이는 이어지고 있습니다. 중국·베트남·인도네시아·폴란드 등지에서 법인이 위치한 인근 지역에 필요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추진함으로써, 지역사회와의 연결과 소통을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올해 LG이노텍은 지난해보다 29억원을 늘린 63억원을 사회공헌 활동에 투자할 계획입니다. 특히 대외 기부를 통해 지역사회 문화예술 및 과학교육 시설 운영, 수목원 조성 등의 자연 환경 보호, 자연재해 피해 복구, 연말연시 취약계층 지원 등 우리 사회 곳곳에 필요한 다양한 지원 사업에 따뜻한 손길을 더할 예정이에요.
LG이노텍 임직원은 나누는 만큼 더 커지는 기쁨을 느끼며 세상을 따뜻하게 물들이고 있습니다. 청소년이 마음껏 꿈을 펼칠 수 있고, 지역사회와의 상생으로 함께 발전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앞으로도 진심을 다하는 LG이노텍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