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

3D로 바라보는 세상, 구글의 탱고 프로젝트 (증강현실/구글/탱고프로젝트)

 

 

‘이 기술’이면 현실과 가상현실이 내 눈앞에! 영화에서 볼법한 신기술인 ‘증강현실’을 아시나요? 오늘은 현실의 사물에 가상의 정보를 3D로 덧붙이는 기술, 증강현실과 구글의 스마트폰 탱고(Tango) 프로젝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매력적인 신기술, 증강현실

 

 출처: http://youtu.be/qtugZDOY6vk


증강현실은 스마트폰이 보급되고 기술이 발전하며, 점차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 기술입니다. 스마트폰만 있으면 활용이 가능하여 시공간적인 제약이 적고, 카메라로 이미지를 비추기만 하면 다양한 정보가 즉각적으로 연결되는 편리함에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답니다!

 

 

증강현실을 직접 체험하는 방법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증강현실을 지원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스마트폰에 설치한 후, 이미지에서 지원하는 QR코드, 특정 이미지나 위치정보를 스캔하면 증강현실을 체험할 수 있답니다!

 

 

증강현실은 현재 교육/마케팅/위치기반서비스/지도 등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증강현실을 지원하는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명함을 스캔하면 영상이 재생되거나, 특정 문화재를 비추면 문화재와 관련된 설명이 나온답니다! 그러나 증강현실에 적용되는 콘텐츠 제작에 복잡한 기술이 필요한 것이 증강현실의 단점으로 꼽히는데요. 이런 문제점을 단숨에 해결해줄 수 있는 것이 바로 구글의 ‘탱고 프로젝트’랍니다!

 

 

증강현실의 한계를 뛰어넘다, 탱고 프로젝트

 

구글의 ‘탱고’는 카메라와 센서들을 통해 주변의 모든 공간 정보를 스캔하여 맵을 만들어 저장하는 스마트폰으로, 이를 개발하고 있는 과정을 ‘탱고 프로젝트’라고 부릅니다.

 

출처: Google ATAP http://youtu.be/Qe10ExwzCqk

 

탱고 프로젝트의 특징은 작은 단말기를 이용해서 주변을 촬영하면 3D이미지로 스캔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이 단말기에는 고성능 프로세서와 사물과의 거리를 계산하는 센서가 부착되어 카메라를 통해 현재 사용자가 움직이는 방향과 속도를 측정하며 주변 사물들의 높낮이와 크기 등을 정확하게 알아낸답니다! 특히 단말기에 부착된 센서는 어선의 초음파 탐지기와 비슷하다는 사실! 참 신기하죠?

 

출처: Google ATAP http://youtu.be/Qe10ExwzCqk

 

위 사진을 보면 오른쪽에 하얀 실 같은 것이 보입니다. 이 실은 사용자가 실제로 움직인 동선을 나타내며, 주변의 파란색부분은 멀리 있는 사물을, 색깔이 점점 붉은색으로 변할수록 사물이 가까운 것을 의미한답니다! 이렇게 센서가 움직이며 주변의 정보를 스캔해 필요한 정보를 입히면 가상현실 구현 끝!

 

출처: Google ATAP http://youtu.be/Qe10ExwzCqk

 

탱고는 증강현실을 만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주변을 스캔하여 만든 공간에 게임을 입힐 수 있는데요. 탱고를 이용하면 보다 현실감 높은 그래픽 화면을 만들어낼 수 있답니다! 이렇듯 탱고는 주변의 정보를 감지해 정밀한 가상현실을 구현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각 장애가 있으신 분들에게 안내견 역할도 할 수 있다는 사실!

 

출처: http://youtu.be/g_9ZMi8R8lo

 

 

새로운 세상이 펼쳐진다, 탱고 프로젝트의 미래

 

출처: http://youtu.be/lK_cdkpazjI

 

실제로 탱고가 상용화된다면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요? 집안 공간들을 스캔하고, 물건들의 위치를 입력하여 정보를 입히면 간단하게 집에서도 증강현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에 더해 구글에서 개발 중인 구글 글라스 등 다양한 웨어러블 디바이스까지 함께 사용한다면 지금과는 다른 새로운 삶이 눈 앞에 펼쳐질 것입니다.

 

 

현실과 가상의 조화!
상상에만 머물렀던 기술들이 하나 둘씩 우리 눈 앞에 등장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증강현실!
탱고 프로젝트의 무궁무진한 발전을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