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

비트코인(BiT-Coin), 새로운 화폐의 탄생?

 

안녕하세요! 저는 LG이노텍 대학생 기자단 1기, 이선경입니다!! 오늘 저는 비트코인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합니다!

비트코인이란, 발행 주체가 없는 가상화폐로 일반인에게 잘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이미 각국 정부와 언론에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요즘 비트코인으로 결제를 하는 파리바게트 인천시청점을 시작으로 해서 비트코인을 이용한 카드, 비트코인을 받는 의료시설, 커피전문점 등이 생겨나면서 비트코인에 대한 낙관적인 전망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비트코인에 대한 간단한 설명, 전망 등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    비트코인의 역사

 비트코인은 2009 1월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필명을 가진 프로그래머가 개발한 가상화폐입니다.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정체불명의 인물은 각국 중앙 은행이 화폐 발행을 독점하고 마음대로 통화정책을 펴는 것에 대한 반발로 비트코인을 고안해 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비트코인의 특징

 사실 가상화폐라는 것은 예전부터 존재해왔습니다. 싸이월드의 도토리나, 네이버의 네이버 캐쉬, 페이스북의 페이스북 크레딧 등이 모두 가상화폐에 속합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은 이들과는 다른 특징 한 가지로 각국 정부와 언론의 관심을 사로잡았습니다. 바로 발행 주체가 없다는 점입니다. 보통 화폐는 중앙 정부 부처나 은행이 유통량 등을 결정하고 일반적인 가상화폐도 특정 회사가 만들고 운영하는 반면 비트코인은 발행 주체가 없어서 비트코인을 사용하는 사람 모두 주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별도 어플이나 프로그램을 사용해 지갑(Wallet), 즉 비트코인용 계좌를 신분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만들 수 있고 익명성을 보장합니다. 부가적 특징으로 비트코인은 양이 한정돼 있어 2145년까지 2100만 비트코인이 생성될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비트코인 프로그램 코드가 개방되어있기 때문에 누구나 프로그램을 업그레이드 하는 데에 참여할 수 있다고 합니다.

 

 

3.    비트코인 획득 방법

 비트코인은 별도로 돈을 찍는 기구가 없기 때문에 생산해내거나 직접 구매해야 합니다. 비트코인을 생성하는 과정을 마이닝(mining)이라고 하는데 특정 소프트웨어를 가동시키는 마이너(miner – 비트코인을 만드는 사람, 보통 전문지식을 가진 사람들)들에게 네트워크의 계산을 통해 비트코인을 임의로 배정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직접 구매하는 방식은 말 그대로 비트코인 거래소 등을 통해서 현금을 비트코인으로 교환하는 것인데 2014 8 21일 기준으로 대략 1비트코인 당 55만원의 가치가 있다고 합니다.

 

4.    비트코인 사용 방법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 위에서 말한 Wallet에 있는 비트코인을 이용해 결제할 때에는 전자 서명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서명 후 몇 분 뒤에 사용자에 의해 검증되면 네트워크에서 결제 내역이 저장되게 됩니다. (대략 6번의 검증을 거친다고 합니다.) 이 떄 사용자의 익명성은 보장되지만 비트코인의 오픈 소스 특징 상 누구와 언제 거래했는지에 대한 정보는 공개되게 됩니다. 현재 비트코 인 결제를 받고 있는 파리바게트 인청시청점 같은 경우는 스마트폰

을 비트코인 어플을 설치하고 QR코드를 스캔한 후 해당 금액을 전송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5.  비트코인의 장단점

 비트코인의 장점으로 우선은 은행이나 대행업체의 손을 거치지 않고 결제나 송금을 할 수 있어 수수료가 저렴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또한 세계 어느 나라에서나 사용할 수 있으며 계좌도 익명으로 무한정 만들 수 있으며 강력한 보안체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 결제하는 데에 시간이 좀 걸린다는 점, 익명성을 통한 범죄행위가 발생한다는 점, 가치 변동이 크다는 점 등은 비트코인의 단점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6.    비트코인의 전망과 평가

비트코인에 대한 전망과 평가는 상당히 엇갈리고 있습니다. 미국 법원에서는 비트코인을 재산권으로, 독일 정부에서는 비트코인을 금액을 계산하는 단위로 인정했습니다. 반면에 미국 재무 당국에서는 오히려 비트코인을 규제하려고 하는 움직임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2008년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폴 크루그먼은 화폐로서의 발생 가능성이 없다고 비판하는 반면 윙클보스라는 형제는 거액을 비트코인에 투자했다고 합니다. 전망이 상반되기는 하지만, 비트코인은 독특한 특징으로 유례없는 주목을 가상화폐라는 점은 분명합니다.

                                 

이상으로 비트코인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비트코인이 과연 새로운 화폐의 역할을 할 수 있을까요?

물론 현재 비트코인이 실제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은 아직 미미합니다.

하지만 현재 비트코인의 사용 범위가 점차 확장되는 것을 보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비트코인의 성장을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