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생활을 편안한 마음으로 활기차게 시작하고 싶은 취업준비생 여러분, 그리고 일과 삶의 균형을 만족스럽게 유지하고 싶은 이직 희망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구성원의 더 큰 행복을 항상 고민하는 LG이노텍입니다. 이상적인 직장의 조건은 개개인마다 다르지만 필수적으로 충족해야 하는 요소들이 있는데요. 전문적인 커리어를 쌓을 수 있는 업무 환경은 물론, 회사 생활을 한층 더 쾌적하게 만들어줄 복리후생 제도까지 뒷받침되어야 하겠죠. 그 복리후생 제도가 생활 전반을 보조해줄 수 있는 정도로 다양하다면 더할 나위 없을 것입니다.
LG이노텍이 구성원들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고안해낸 ‘진짜’ 복리후생이란 무엇일까요? 직장으로서의 LG이노텍이 궁금하실 분들을 위해, 그리고 많은 인재들을 모시기 위해 LG이노텍의 복리후생 제도를 알기 쉽게 정리해보았습니다.
어디까지 지원될까? LG이노텍의 복리후생 제도
LG이노텍은 신규 입사자가 채용 과정의 마지막 관문을 통과하기까지 옆에서 힘이 되어준 가족들과 함께 기쁨과 격려를 나누는 시간을 마련해주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신규 입사자의 첫 출근에 맞춰 케이크 교환권을 제공하고 있어요. 새로운 시작을 실감할 수 있도록, 그리고 자부심과 의욕을 높일 수 있도록 준비한 작은 선물이죠.
출근 첫날, 긴장을 풀어주고 빠른 적응을 돕기 위해 마련한 온보딩(On-boarding) 프로세스에는 신규 입사자를 맞이하는 업무 공간인 리저브드 데스크(Reserved Desk)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웰컴키트의 작은 박스 안에는 담을 수 없었던 팀원들의 기대와 응원을 넓은 책상위의 공간으로 옮겨 놓은 리저브드 데스크에는 업무 시 필요한 PC와 노트북은 물론 텀블러, 칫솔살균기, 무선충전기, 간식상자 등 업무 환경의 질을 한 단계 높여줄 용품들로 가득 채웠죠. 그 밖에도 출근하자마자 받게 되는 반가운 체크인(Check-in) 메시지, 팀원들과 첫 인사를 나누는 Day 1 프로그램 등으로 입사와 동시에 LG이노텍의 사내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어요.
👉 관련 콘텐츠 보기 [LG이노텍 신규 입사자를 위한 특별한 온보딩 프로세스를 소개합니다!]
https://news.lginnotek.com/1207
1) 효율과 의욕을 동시에 높인다! 워라밸 케어
입사 후 적응을 마친 LG이노텍의 새 가족들은 본격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며 성장할 텐데요. 매일 이른 아침에 일어나 출근길에 오르다 보면 피로가 누적되기 마련입니다. 저조해진 컨디션은 자연히 업무의 효율성을 떨어뜨립니다. 출퇴근길에 소요되는 시간도 무시할 수 없고요.
LG이노텍에서는 구성원들이 출퇴근길에 소모되는 시간을 줄이고자 기존 사업장 이외에 별도로 서울역, 파주사업장, 안산R&D캠퍼스에 거점오피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무실이 집과 멀거나 출장으로 다른 지역에 가야 할 때 집과 가까운 거점오피스를 이용한다면 이동 시간을 절감하는 것은 물론 최적의 컨디션으로 업무를 소화해낼 수도 있겠죠.
거점오피스는 업무 강도나 개개인의 컨디션에 따라 업무 장소를 자유롭게 옮길 수 있는 스마트 워킹 존이에요. 혼자 집중해야 하는 업무가 있을 때는 포커스 존을, 긴밀한 전화 업무가 있을 때는 폰 부스를, 잠을 깨울 탁 트인 공간이 필요할 때는 공용라운지를 사용할 수 있어요. 미팅을 진행할 수 있는 회의실도 있답니다.
👉 관련 콘텐츠 보기 [LG이노텍 서울역 거점오피스를 찾아가보았다]
https://news.lginnotek.com/1045
출퇴근에 드는 시간과 체력을 아끼는 것을 넘어 부대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각 사업장별로 셔틀버스도 운영 중입니다. 만원 지하철과 버스 안에서 매일같이 치러야 하는 출퇴근 전쟁도, 회사와 먼 거리에 거주할수록 높아지는 교통비 부담도 셔틀버스를 통해 해결할 수 있어요.
최대의 능률로 일할 수 있는 쾌적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LG이노텍은 시차출퇴근제를 폭넓게 적용하고 있습니다. 오전 6시 30분부터 오후 1시 사이, 개개인이 생산성을 최대치로 발휘할 수 있는 시간에 출근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어요. 시차출퇴근제 덕분에 만원인 대중교통 또는 교통정체를 겪지 않아도 되고, 무엇보다 워라밸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어 구성원 만족도도 높아졌어요.
나아가 하루 8시간, 주 5일 동안 출근하는 기존의 개념을 벗어난 선택적 근로를 도입했습니다. 주 4.5일제로, 일주일에 40시간을 채우는 근로 형태인데요. 자녀의 입학식, 가족의 생일, 여행 등 개인적인 스케줄이 있을 때나 여타 개개인의 컨디션에 따라 일일 업무 시간을 자율적으로 조절할 수 있어 많은 구성원들이 애용하고 있습니다.
시차출퇴근제와 선택적 근로를 도입한 이후로 각기 다른 생활 패턴에 맞게 근무 시간을 유연하게 조정하자 구성원들의 업무 효율성과 더불어 자율성과 책임감도 높일 수 있었어요. 가족 또는 지인들과의 모임을 충분히 가질 수 있어서 좋다는 피드백을 받기도 했습니다.
2) 건강을 되찾는 헬스 케어
건강한 심신이 최고의 자산이라는 말이 있죠? LG이노텍은 모든 사업장에 사내 스포츠 시설과 건강관리실, 심리상담실을 운영하며 구성원들의 심신 건강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퇴근 후 따로 피트니스 센터에 가서 운동을 하거나 병원에 방문하는 것은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닌데요. 사내에 건강 관련 시설을 두어 접근성을 높인 덕분에 구성원들의 건강은 물론 피트니스 이용권ㆍ병원비 등의 건강 유지 비용 또한 절감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비용 때문에, 혹은 귀찮다는 이유로 챙기기 어려운 종합건강검진도 해마다 진행합니다. 구성원 본인과 더불어 배우자의 검진도 함께 실시하고 있어요. 구성원 본인을 비롯한 직계가족, 배우자, 배우자 부모님의 실손 의료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병이 있으신 부모님과 잔병치레가 잦은 자녀로 인해 발생하는 병원비를 아낄 수 있고, 갑작스러운 사고에도 의료비 걱정을 덜 수 있게 되었죠.
3) 인생길 함께 걷는 일상 케어
자택과 사업장이 가까운 구성원들은 결혼이나 독립을 하지 않는 이상 당장의 주거비를 아낄 수는 있지만, 사업장과 멀리 떨어진 지역에 거주 중인 구성원들은 자취가 불가피합니다. 또한 대다수의 직장인들이 내 집 마련을 꿈꾸지만, 적금만으로 수도권에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루기란 어려운 것이 현실이죠.
LG이노텍은 주택융자제도로 구성원들의 주거비 부담을 덜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택구입자금과 전세(임차)자금을 지원하여 높은 대출이자를 감당하지 않고 주거공간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하고 있죠. 걸어서 출퇴근이 가능한 거리에 기숙사를 지어 타 지역에 사는 구성원들의 주거 고민을 해결해주기도 해요.
복리후생 포인트 또한 삶의 질을 높이는 LG이노텍의 복리후생 제도입니다. 티켓 가격이 비싸 볼 엄두가 나지 않았던 공연도, 고성능의 스마트기기도 복리후생 포인트로 구매할 수 있어요. 사용처나 분야가 정해져 있지 않아 자유로운 소비가 가능하답니다.
경조사가 생겨 경조휴가를 사용하게 된 구성원에게는 경조화환을 배송하여 축하 또는 애도의 뜻을 전합니다. 꽃 화환이 기본이며, 구성원이 희망한다면 쌀 화환으로도 변경할 수 있어요. 쌀 화환을 선택하면 10kg의 쌀이 지역단체에 기부되는데요. 사회공헌의 기회 또한 자연스럽게 열어줌으로서 구성원들에게는 나눔의 행복을, 지역단체에는 온정 어린 마음을 전달합니다.
👉 관련 콘텐츠 보기 [키움과 나눔으로 우리 사회를 밝히는 LG이노텍 사회공헌 릴레이]
https://news.lginnotek.com/1182
장례식을 치러야 하는 구성원에게는 상조인력과 장의용품을 지원하여 복잡한 장례 절차를 대신 처리하고 비용 부담도 대신합니다. 직계가족의 재산(가옥, 전답 등)이 자연재해로 피해를 입었을 경우 지급되는 재해경조금 제도도 있습니다.
4) 부모와 아이를 웃게 하는 보육 케어
자녀가 있는 구성원들이 마음 놓고 업무에 임할 수 있도록 서울, 구미, 광주, 평택 사업장 내에 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어요. 아이가 늘 곁에 있어 비상 상황이 발생했을 때도 빠른 대응이 가능하기에 아이가 있는 대부분의 구성원들이 사내 어린이집을 이용하고 있답니다.
이후 출산이라는 수고를 마친 구성원이나 입학한 구성원의 자녀를 위한 출산선물과 입학선물을 지급하고, 중ㆍ고등ㆍ대학교에 진학하는 자녀가 있다면 학자금 지원의 혜택도 제공합니다. 생명의 탄생과 성장에 힘을 북돋아주고, 배움의 행복을 마음껏 누릴 수 있는 장을 마련하는 것은 곧 LG이노텍의 기쁨입니다.
5) 번아웃은 없다! 리프레시 케어
LG이노텍은 일을 잘 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잘 쉬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근속 연수를 5년씩 넘길 때마다 2~4주 동안을 쉴 수 있는 채움휴가를 통해 리프레시를 권장하고 있어요. 전국에 위치한 콘도를 2박 동안 무료로(1년 기준. 이후 할인가 적용), 생활연수원은 무료로 제공하여 저렴한 가격으로 힐링의 시간을 가질 수도 있답니다.
구성원들 간의 자유로운 소통과 공통의 취미를 나눌 수 있도록 사내 동호회 활동도 적극 지원합니다. 스포츠ㆍ문화ㆍ예술을 큰 카테고리로 두고 있는 사내 동호회는 종목 또는 장르별로 세분화되어 있어 같은 취미를 가진 동료들과 깊은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어요.
LG이노텍은 구성원들의 생애 전반을 함께한다는 마음으로 복리후생 제도를 세심하게 준비했습니다. 나아가 구성원의 가족까지도 LG이노텍의 울타리 안에서 보호하기 위해 복리후생의 폭을 넓혔습니다. 복리후생 제도를 통해 업무 환경뿐 아니라 일상도 더 행복해질 테니 말이죠.
급변하는 세상이기에 구성원들이 필요로 하는 복리후생 또한 달라질 것입니다. 늘 시류를 읽고 획기적인 복리후생 제도에 대해 고민하는 LG이노텍이 될 것을 약속하며, 이 글을 정독한 여러분들과 LG이노텍 안에서 만날 날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