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

LG이노텍이 그리는 기술의 미래, 미리 보는 CES 2023


인류를 발전시키는 IT기술들이 세계 최초로 공개되는 곳이 있습니다.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전자 전시회, 바로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 세계가전전시회)입니다. 2023년에 개최 예정인 CES 2023은 미국에서 코로나 사태 이후 최대 규모로 열리는 대면 행사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요. 벌써부터 우리나라 글로벌 기업들의 참석 여부에 많은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고 합니다.

글로벌 IT기업들에게 CES 2023은 어떤 의미의 전시회일까요? LG이노텍은 CES 2023에 참여하여 어떤 활약을 펼칠 계획일까요? 지금부터 주목해주세요!

CES란 무엇일까?

CES는 글로벌 IT기술 생태계를 들여다볼 수 있는 곳이자 한 해 전자사업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장입니다. 우수한 기술력으로 인정받은 글로벌 기업들이 오랜 시간 동안 연구개발해온 제품들을 선보이는 곳이죠. CTA(Consumer Technology Assosiation : 미국 소비자 기술 협회)가 주관하는 이 박람회는 1967년에 뉴욕에서 처음 개최되어 벌써 56회를 맞이하게 되었는데요. 첫 개최 이후 2000년대 초반까지는 가전제품 위주의 전시였지만, 가전제품에 IT기술이 결합되기 시작하면서 첨단 IT제품을 소개하는 곳으로 영역이 확장되었습니다. 1979년부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렸던 세계적인 컴퓨터 박람회 COMDEX(Computer Dealer’s Exhibition)가 2001년부터 쇠퇴했던 것도 CES가 더욱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이 되었죠.


CES는 세계 최대 규모와 긴 역사를 자랑하는 만큼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기술 행사입니다. 새로운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과 박람회를 보러 온 잠재 고객들을 연결하여 미래 사업을 보다 더 입체적이고 스마트하게 설계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기도 하니까요. 컨퍼런스 프로그램으로 마련되는 분야는 세계 최대 규모답게 다양한데요. AI 및 로봇공학, 환경 및 지속가능성, 메타버스 및 게임, 디지털 건강, 차량 기술 및 고급 모빌리티, 홈 엔터테인먼트 및 스트리밍, 스마트홈 및 라이프스타일 이외에도 기술 혁신을 불러올 IT기술들이 CES를 해마다 빛내주고 있답니다. 삶을 한층 더 편안하게 만들어줄 IT기술로 많은 이목을 집중시킨 기업의 경우에는 CES 측에서 혁신상을 수여하기도 해요.


CES에서 첫 데뷔 무대를 가진 제품들 중에는 여러분에게 익히 알려진 것들도 많습니다. 1970년에는 영상 카세트 녹화기인 VCR이 공개되었고, 1981년에는 CD만 있으면 어디서든 노래를 들을 수 있는 CD 플레이어가 첫 선을 보였죠. 1996년에는 DVD, 2000년에는 포켓 PC등이 CES를 통해 세상 빛을 보았습니다. 그 밖에도 2015년에는 IoT(사물인터넷)ㆍHDTVㆍ드론, 2016년에는 디지털 헬스케어가 공개되었고요. 자율주행차ㆍAR(증강현실)ㆍ5G 등도 CES에서 존재를 알렸습니다. 이처럼 CES 데뷔 라인업에는 오래도록 사람의 곁에 함께했던 가전제품이나 현재 활발히 활용되고 있는 제품들이 많답니다.


매년 특정 주제를 테마로 진행하는 만큼 전문적이고 심도 깊은 CES는 2023년에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는데요. 현지 시각을 기준으로 2023년 1월 5일부터 8일까지, 4일간 지난해보다 40% 더 늘린 규모로 2020년 이후 미국에서 개최하는 가장 큰 규모의 대면 행사가 될 예정이라고 하죠. 포럼의 연사로 델타항공 CEO 에드 바스티안, UNCTAD 사무총장 뉴욕 사무소장 찬탈 카펜티어, 나스닥 회장 겸 CEO 아데나 프리드먼, BMW AG 경영이사회 회장 올리버 집세 등 글로벌 시장을 이끌어가는 리더들이 참여하여 전문가의 시각에서 IT기술 이야기를 들려준다고 해요.

CES에서 처음으로 선보일 LG이노텍의 주력 IT기술은?


LG이노텍은 그동안 고객사만 초청해 제품을 소개하는 비공개 전시 형태로 CES에 참가해왔는데요. 2023년에는 박람회를 찾는 모든 이들이 LG이노텍의 기술력을 경험할 수 있도록 CES 2023 전시장에 처음으로 오픈 부스를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LG Innotek Where Innovation Starts. 미래를 여는 혁신의 시작이라는 콘셉트로 차세대 혁신기술이 적용된 주력 제품들을 준비했죠.

CTA의 회장 게리 사피로는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테크 분야로 ‘모빌리티’를 꼽았습니다. 곧 열릴 CES 2023 또한 북미에서 가장 큰 모빌리티 기술 전시회가 될 것이라고도 말했는데요. 전장부품 솔루션을 혁신하고 있는 LG이노텍도 CES 2023의 하이라이트로 전장부품을 앞세워 차량ㆍ모빌리티 기술 전시관인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 웨스트홀(West Hall #3817)에 첫 오픈 부스를 마련했습니다. LG이노텍은 CES 2023에서 어떤 혁신기술을 전파할 계획일까요? 차례로 살펴봅시다.

1) 자율주행 전장부품

LG이노텍은 자율주행 5단계를 달성하기 위한 미래차 토털 솔루션을 설계해가고 있습니다. BCG*(보스턴컨설팅그룹)의 전망에 따르면 가까운 미래인 2025년에 자율주행차의 시장 규모가 약 420억 달러에 이를 것이며, 2035년에는 77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고 하죠. 그만큼 자율주행차 기술 개발에 대한 열망은 전세계적으로 뜨겁습니다.


LG이노텍은 차별화된 카메라 모듈 기술이 적용된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용 카메라와 초정밀 센서 퓨전 기술을 탑재한 라이다(LiDAR) 모듈, 차량-스마트폰 간 연결 안정성을 최적화한 5G-Wifi 콤보 모듈 등을 CES 2023에서 처음으로 공개합니다. 모두 자율주행 레벨이 향상됨에 따라 수요 급증이 예상되는 자율주행차용 전장부품들인데요. IT기술을 사랑하는 전세계 사람들이 주목하는 자리인 만큼 고객 가치를 드높일 수 있는 글로벌 전장부품 기업임을 알리고 올 계획입니다.

*BCG : Boston Consulting group
*ADAS :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 관련 콘텐츠 보기 [레이더로 차 안을 본다? 차량 실내용 레이더모듈이 필요한 이유]
https://news.lginnotek.com/1199


2) 전기차 부품 및 배터리

전기차용 직류-직류(DC-DC) 컨버터, 전기차 충전용 통신 컨트롤러(EVCC*) 등의 전기차 부품 전시도 CES 2023에서 큰 비중을 차지할 계획이에요. LG이노텍이 전장부품의 경량화를 이루기 위해 LG이노텍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무선 배터리 관리 시스템(Wireless BMS*) 또한 최초 공개를 앞두고 있죠. 글로벌 전기차 충전 인프라 시장 규모가 550억 달러(2023년)에서 3250억 달러(2030년)로 성장할 것이라는 독일 컨설팅 회사 롤랜드버거의 전망이 있었는데요. LG이노텍의 전기차 사업 또한 선진적인 발전을 이루고 있음을 증명하고 돌아올 예정이랍니다.

*EVCC : Electric Vehicle Communication Controller
*BMS : Battery Management System

3) 반도체용 기판

신호 전송 속도가 빠르고 손실이 적어 LG이노텍에서도 활발한 연구개발이 이뤄지고 있는 FC-BGA(플립칩 볼그리드 어레이) 관련 신제품과 더불어 AiP(안테나인패키지), RF-SiP(무선주파수 시스템인패키지) 기판도 소개될 예정입니다. LG이노텍은 2022년 한 해 동안 FC-BGA를 미래 성장 동력으로 삼아 신규 생산라인을 구축하고 전문 인력을 채용해왔는데요. 특히 고부가 기판의 주요 고객사들이 북미 지역에 밀집되어 있어, LG이노텍이 더 많은 고객사들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답니다.

👉 관련 콘텐츠 보기 [2027년까지 공급난? 글로벌 기업들이 FC-BGA를 찾는 이유]
https://news.lginnotek.com/1218

👉 관련 콘텐츠 보기 [AiP? SiP? IT기술을 혁신하는 기판소재 살펴보기]
https://news.lginnotek.com/1241


4) 광학솔루션ㆍ메타버스 관련 부품

LG이노텍의 3D 센싱모듈은 정확한 거리 측정으로 메타버스 세계를 더욱 실감나게 구현해주는 역할을 하는 혁신 부품입니다. 디스플레이 어셈블리(조립) 부품 또한 메타버스 디바이스를 경량화ㆍ슬림화하는 데 일조하고 있죠. 모간스탠리와 골드만삭스는 메타버스가 SNS와 스트리밍은 물론 게임 플랫폼까지도 대체하며 8조 달러의 시장을 형성할 것이라고 예측하기도 했는데요. 이러한 전망에 힘입어 차별화된 기술 경쟁력이 적용된 메타버스 관련 부품들로 글로벌 고객사들을 놀라게 할 준비를 마쳤답니다.

연속 광학줌 카메라모듈 또한 CES 2023에서 첫 공개를 준비 중입니다. 3~5배의 배율까지도 깨끗한 화질로 촬영할 수 있는 데 비해 축적된 광학기술으로 렌즈의 슬림화까지 이루어낸 제품이죠. 카메라 성능이 향상되면서 후면 카메라가 튀어나오는 ‘카툭튀’ 현상을 최소화할 수 있는 기술인 만큼 세계적인 주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요.

👉 관련 콘텐츠 보기 [가상현실에 리얼리티를 더하다! LG이노텍 광학솔루션 기술]
https://news.lginnotek.com/1234


5) 친환경 에너지 파워 솔루션

2026년이 되면 신재생에너지가 전체 발전량 증가분(화석연료 포함)의 95%를 차지할 것이라는 국제에너지기구(IEA*)의 전망에 발맞춰 친환경 에너지 제품들 또한 선보일 계획인데요. 친환경 에너지 파워 솔루션 존에는 태양광 하이브리드 인버터, ESS(에너지 저장 장치) DC-DC, 전기차용 파워제품 등을 전시합니다. CES 2023의 LG이노텍 오픈 부스는 세상을 새롭게 아니라 이롭게 하는 혁신을 추구하기 위해 다각도로 친환경 솔루션에 접근하고 있는 LG이노텍의 기업 철학을 느낄 수 있는 곳이 될 거예요.

*IEA : International Energy Agency

👉 관련 콘텐츠 보기 [지구를 지키는 LG이노텍 친환경 에너지 기술]
https://news.lginnotek.com/1225



더 편리하고 안전한 미래를 여는 혁신 기술만을 엄선한 LG이노텍의 오픈 부스는 라스베이거스까지 가지 않아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LG이노텍 홈페이지 내에 CES 온라인 전시관을 오픈하여 전시 제품 설명과 전시 현장까지도 오프라인 현장 못지않은 생생한 모습으로 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니까요. 오프라인 현장에는 제품의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전시구획마다 QR코드를 비치했죠. 온ㆍ오프라인을 자유자재로 오가는 경험은 전시 효과와 더불어 고객 가치도 함께 높일 것입니다.

땀 흘려 노력해온 순간의 궤적과 2023년 기술개발의 방향성을 담아낼 LG이노텍의 CES 2023 첫 오픈 부스,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전시를 앞두고 있는 LG이노텍 또한 떨림과 설렘을 안고 준비 중입니다. LG이노텍의 CES 2023 오픈 부스가 궁금하시다면, 2023년 1월 5일부터 8일까지 LG이노텍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해주세요!

👉 CES 2023 – LG이노텍 오픈 부스 체험하기
www.lginnotek.com